바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좌표: 북위 46° 06′ 38″ 동경 4° 54′ 09″ / 북위 46.1105° 동경 4.9025°  / 46.1105; 4.9025

바냉
Banein
Mairie de Baneins - décembre 2013.JPG
정보
국가프랑스의 기 프랑스
시간대CET(GMT+01)
레지옹오베르뉴론알프
데파르트망앵주
아롱디스망부르캉브레스 아롱디스망
캉통빌라르레동브 캉통
앙제 번호01027
우편번호01360
시장
임기
장피에르 그랑주
2014-2020
해발고도207m - 272m
면적8.91km2 (ha)
인구585명 (2014)
인구밀도66명/km2 (2014)

바냉 (Banein)은 프랑스 동부 오베르뉴론알프 앵주에 위치한 코뮌이다. 바냉의 거주민은 '아타니앙' (Athaniens) 혹은 '아타니엔' (Athaniennes)으로 칭한다.[1]

지리[편집]

마을 입구의 표지판

바냉은 샤티용쉬르샤라론에서 서쪽으로 2km, 생트리비에쉬르무아냥에서 북쪽으로 4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총면적은 8.91km²이며 고도는 215m~271m이다. 동쪽의 샤티용쉬르샤라론부터 D17 도로가 이곳에 이르며 남서쪽 방면으로 샤냉까지 이어진다. 북쪽으로는 동피에르쉬르샤라론에서 시작되는 D66 도로가 바냉 마을을 통과하며 서쪽의 페지외쉬르손으로 이어진다. 바냉 코뮌 내에는 마을이 두 곳이 있는데 하나는 레빌롱 (Les Bilons) 마을, 다른 하나는 레바주 (Les Bages) 마을로, 나머지 코뮌 지역은 거의 전부 농경지로 채워져 있으며 남쪽에 작은 숲이 있다.

바냉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무아냥 강이 가로지르며 비프사뷔엘 하천과 마사낭 하천이 이곳에서 만난다. 무아냥 강은 바냉 바로 북쪽 지역에서 샬라론 강에 합류한다.[2]

역사[편집]

중세 시대 이 지역의 교구명은 '아타냉' (Athaneins)이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성 이름인 바냉으로 지역명이 바뀌었다. 이름의 어원은 확실치 않으나, 바냉이라는 이름 자체는 독일 이름인 '바노' (Bano), '반노' (Banno)에 기반을 두고 있고, 접미사인 '-eins'는 역시 독일 이름에 흔히 추가되는 접미사 '-ing'에서 기원한 것으로서 동브 지역에서는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단어이다.

바냉은 공작령에서 자작령을 거쳐 루이 13세에 이르러서는 자치군이 되었다. 바냉 군은 베렝동피에르쉬르샤라론 지역과 함께 동브의 열두번째 영지가 되었다. 13세기에는 기사였던 라울 드 바냉이 성주가 되어 자신의 이름을 마을 이름으로 삼았으나, 현재 그가 세운 고성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다.

경제와 문화[편집]

알제리 전쟁의 종전을 기념하는 전쟁기념비

바냉의 주요 경제활동은 농업이다. 최근에는 곡물 재배로 농업분야가 전환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목축업의 비중이 제일 크다. 이밖에도 레스토랑, 헬스, 배관업 등의 소소한 서비스업이 이뤄지고 있다.

한편 바냉에는 명소가 두 곳 있다.

  • 데롱테 (Deromptey) - 마을 서쪽에 자리한 조그만 언덕으로 정상에서 바라보는 광경이 장대하다. 맑은 날에는 몽블랑 산도 관측할 수 있다.
  • 생마르탱 교회 - 12세기에 지어진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로 앱스와 대문을 갖추고 있다. 성가대 부근에는 종탑이 자리해 있었지만 프랑스 혁명 당시에 파괴되어 입구 위에 다시 지었다. 지역 성금을 기려 19세기에 새겨넣은 팀파눔은 말을 탄 성 마르티노이 목발을 짚고 무릎꿇은 거지에게 자신이 두르던 망토를 덮어주고 있는 모습을 표현했다.
  • 라부아 - 1912년에 지어진 공공세탁소.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참고문헌[편집]

  • Tourist and Archaeological riches of the Canton of Saint-Trivier-sur-Moignans (2000) (프랑스어)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