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밍간(몽골어: ᠮᠢᠨᠭᠭᠠᠨ mingγan) 또는 천호제(千户制)는, 몽골 제국의 군사 제도로써 칭기즈 칸 시대에 완성된 군정일치(軍政一致)의 사회 조직 형식을 가리킨다.[1]

1204년에 칭기즈 칸이 나이만 족을 치기 앞서 그의 부족은 이미 밍간(천호) 제도를 시행하고 있었다고 알려져 있다. 십진법에 따라 가까운 곳에 모인 가구 10호를 묶어 아르반(십호), 이 아르반(십호)을 다시 열 개 모아서 자우트(백호), 자우트(백호)를 다시 열 개 모아 밍간(천호)으로 삼았다. 이들은 각기 단위별 지도자가 임명되었는데, 1206년 몽골을 통일한 칭기즈 칸은 전 몽골을 95개 천호로 개편하고, 88명의 휘하 공신들을 노얀(즉 천호장)으로 임명하였다. 노얀(천호장)은 천호를 다스리며 다시 그 자손에게 노얀(천호장)의 지위를 물려주었다. 천호가 다시 열 곳이 모이면 이를 투먼(만호)라 했다.

몽골 제국이 중국 대륙을 지배하고 (元)이 세워진 뒤에는 투먼(만호)과 밍간(천호)는 다시 상, 중, 하의 3등급으로 나뉘었고, 백호는 2등으로 나뉘었으며, 각기 만호부(万户府), 천호소(千户所), 백호소(百户所)가 세워졌다. 천호소는 배속된 군사의 수에 따라서도 7백 인 이상이면 상(上)천호소, 5백 인에서 7백 인은 중(中)천호소,3백에서 5백 인 정도면 하(下)천호소라 구분했다.[2] 천호소 한 곳마다 다루가치(达鲁花赤) 한 사람을 두었다.

중국 학계에서는 천호제의 기원을 선비족(鮮卑族)이 유목 생활을 하던 시절의 군사 제도에서 찾고 있으며, 중국 왕조에 수입되어 (隋) · (唐)의 부병제(府兵制) 및 (明)의 위소제(衛所制)로 발전하였다고 지적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1. 문규(門岿) (1993). 《《26사 정요사전》(二十六史精要辞典)》. 인민일보출판사(人民日报出版社). 
  2. 여종력(吕宗力) (1994). 《《중국역대관제대사전》(中国历代官制大辞典)》. 베이징출판사(北京出版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