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토론:Monobook.css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글자 크기[편집]

토론:대문에서 옮겨옴:

안녕하세요? ^^
늘 영어 위키피디어에만 들르다가 오랜만에 한국어 위키백과에 들렀습니다.
나름대로 건의드릴 만한 내용이 있는데, 붙일 만한 곳이 없어서 새로 주제를 만들어 버렸습니다.
조잡해 보이시면 바로 지우셔도 무방합니다. ^^

다름이 아니고... 한국어 위키백과의 전 글자크기를 지금보다 줄였으면 합니다.
그러니까 현 단계에서 '보기->텍스트 크기->작게'정도의 글자크기(10포인트 정도)로 말이죠(IE 6.0기준).
전에 어딘가에서 보았는데, 한국인들은 좀 자잘해 보이면서도 화려한 사이트를 좋아한다는 연구결과(...라 말할 정도의 거창한 것도 아니지만)가 있더군요.
이는 한국의 주요 사이트들을 보면 알 수 있죠. 다음, 세이클럽 등의 포털 사이트들은 말할 것도 없고, 네이버, 엠파스 등의 검색엔진 사이트들도 모두 외국의 사이트들과 비교해 볼 때 그 구성이 매우 오밀조밀하고 복잡합니다.
이런 사이트들에 익숙해진 한국의 누리꾼들이라 그런지, 글자가 좀 큰 한국어 위키백과는 좀 어색하고 투박하게 느끼더군요. 제 친구들도 동의한 내용입니다.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니라면 전 문서의 글자크기를 10포인트 정도로 줄이는 게 훨씬 더 고급스러워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어, 일본어에 버금가는 위키백과를 만들어 보고 싶군요.
한국은 전세계적으로도 누리꾼 활동이 활발한 곳이라는데, 위키백과만은 아직 많이 크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아는 것도 없고, 아직도 위키백과 사용법이 서툴러 자주 들르지 못하는 저이지만, 성심성의껏 도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첫 만남부터 다소 무리한(?!) 건의를 해서 그런지 조금 겸연쩍군요...
아무튼 나중에 또 뵈어요... ^^
한국어 위키백과의 무한한 성장을 위하여...!!
그럼 저는 20000...!!
*^v^* Gildong7 2005년 2월 28일 (月) 19:36 (UTC)

저도 글자 크기에 불만이 있습니다. 많은 포탈 사이트들이 윈도우즈의 굴림 9포인트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은 차치하고라도 글꼴이 너무 커서 화면에 많은 내용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게다가 가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사이트를 보다 보면 글꼴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문제도 있더군요. 메타위키에 있는 도움말에 따르면 MediaWiki:Monobook.css 페이지를 고쳐서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Puzzlet Chung 2005년 2월 28일 (月) 23:28 (UTC)
동의한표. 이정도면 바꿀만하지 않나요? - 갈라드리엔 2005년 3월 1일 (火) 02:00 (UTC)
대문의 글자 크기를 제가 알맞게 줄여 놓았지만 최근에 서너번 반달행위가 저질러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여자가 사용하는 모니터의 크기가 작으면 매우 불편하리라 여겨지지만 당장은 쉽게 고치기 여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한 번 일본어나 중국어 위키백과의 글자 크기를 비교해 보시면 아마 한국어 위키백과와 비슷한 처지라는 것을 확인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어 위키백과의 font-size display를 고치기 위해서는 interwiki-developer와 상의를 해야 할 것입니다. --아흔(A-heun) 2005년 3월 2일 (水) 17:48 (UTC)
일이 해결되는 동안 임시로 자신의 monobook.css 을 편집해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ko.wikipedia.org/wiki/사용자:자신의닉/monobook.css 을 편집하시면 로그인이 되었을 경우에 한하여 사용자 custome 보기가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는 사용자:Yonghokim/monobook.css 약간 과격하게 화면을 늘린 점이 없지않고 결과적으로 "대문"은 너무 조그맣게 (relative 크기임으로) 나오지만 혹시 도움이 될까 하여 말씀드립니다. -- 김용호 2005년 4월 15일 (金) 16:48 (UTC)
위키인용집의 MediaWiki:Monobook.css를 고쳐 봤습니다. 소스를 보니 MediaWiki:Monobook.css를 고치면 만 31일 이후에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Puzzlet Chung 2005년 7월 1일 (金) 05:20 (UTC)
폰트 크기를 줄이기로 결정된 것인가요? 빨리, 폰트 크기가 줄었으면 좋겠네요. 리듬 2005년 7월 11일 (月) 07:52 (UTC)

위키백과:사랑방/보존문서 5에서 옮겨옴:

굴림 글꼴이 글자가 큰 경우에 가독성이 별로인데, 현재 위키백과의 글자 크기가 너무 커서 읽기가 힘듭니다. 크기를 한두단계 줄이고 line-height 속성으로 줄간격을 늘여서 가독성을 향상시켰으면 합니다. -- 최담담 2005년 7월 11일 (月) 10:56 (UTC)

웹브라우저에 텍스트크기를 조절해 보셨습니까? 저도 가독성을 향상시키는데 동의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익스플로러의 보기-텍스트크기를 줄여 봤는데 가독성이 훨씬 증가하더라고요. 조절 안 해 보셨다면 참고해주세요. ^^; Crystal 2005년 7월 11일 (月) 11:40 (UTC)
모질라에서 줄여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 최담담 2005년 7월 11일 (月) 13:20 (UTC)
이젠 이 지겨운 논쟁좀 끝내 봅시다. 8pt로 빨리 개선하라~~ - 갈라드리엔 2005년 7월 12일 (火) 01:51 (UTC)
8pt는 실제 써보면 너무 작죠. -- ChongDae 2005년 7월 13일 (水) 02:23 (UTC)

정리[편집]

현재 이 css의 정리 작업을 사용자:피첼/cleanup monobook.css에서 진행중입니다. 관심 있으시면 의견 부탁드립니다. -- 피첼 2008년 3월 8일 (토) 19:1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