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합동참모본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국 합동최고참모본부의 심볼
합동최고참모본부 조직표

미국 합동최고참모본부(美國 合同最高參謀本部, JCS: Joint Chiefs of Staff)는 미국의 문민정부에 조언 및 권고하는 미국군 최고위급의 참모기관이다.

미국 대통령은 합동최고참모의장과 합동최고참모부의장을 임명한다. 이들은 군령권과 군정권을 갖진 않으나 대통령과 국방장관의 국방분야 수석자문으로서의 역할을 한다.[1]

유사한 기관으로 종종 Chiefs of Staff Committee (COSC)가 있다. 이것은 다른 국가들에 일반적으로 존재한다.

합동최고참모회의[편집]

합동최고참모회의는 합동최고참모본부의 중추기관이며 합동최고참모본부의 각기관은 합동최고참모회의를 뒷받침하는 조직이다. 합동최고참모회의는 합동최고참모의장과 합동최고참모부의장, 육군참모총장, 해군작전총장, 공군참모총장, 해병대사령관으로 구성되는 기관이다.

합동최고참모본부의 각 기관[편집]

2실 : 합동최고참모의장 비서실, 합동최고참모의장 수석자문실

10부 : 합동참모본부, 인력&인사본부(J-1), 정보본부(J-2), 작전본부(J-3), 병참본부(J-4), 관리본부, 전략기획&정책본부(J-5), 지휘·통제·통신·정보·전산화본부(C4I)(J-6), 작전기획&상호정보교환본부(J-7), 군구조연구&평가본부(J-8)

역사[편집]

남북 전쟁 이후 미국군의 규모는 계속 성장해 왔다. 미국 육군과 미국 해군의 연합작전은 점점 더 어려워졌다.

미국-스페인 전쟁에서 육군과 해군의 상호연합작전은 상호간의 의견 불일치로, 작전계획단계에서나 실제 작전단계에서나 이루어지지 않았다.[2]

루즈벨트 대통령이 1903년에 육해군 합동위원회를 설립했다.

권고기관(advisory committee)에 불과했던 합동위원회는 육해군 합동작전을 계획하였다.[2]

관련 사진[편집]

주석[편집]

  1. [1] 10 USC 151. Joint Chiefs of Staff: composition; functions
  2. Allan R. Millett, Semper Fidelis: The History of the United States Marine Corps, 1980;pg. 269, para. 2.

더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