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함대전력사령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국 함대전력사령부
United States Fleet Forces Command
미국 함대전력사령부의 인장
활동 기간
  • 1906년 1월 1일 ~ 1922년 12월
  • 1941년 2월 1일 ~ 현재
국가미국 미국
소속 미국 해군
종류함대 사령부
명령 체계미국 북부사령부
본부버지니아주 노퍽 해군기지
별칭USFLTFORCOM
표어Ready Fleet...Global Reach
참전
웹사이트공식 웹사이트
지휘관
제34대 사령관제독 크리스토퍼 W. 그래디

미국 함대전력사령부(United States Fleet Forces Command (USFF/USFLTFORCOM))는 버지니아주 노퍽 해군기지에 본부를 두고, 4성 장군인 제독이 지휘하는 미국 해군사령부이다. 부대 관리 계통은 해군작전부장, 작전 계통에서는 미국 북부사령부(USNORTHCOM)의 지휘를 각각 받는다.

연혁[편집]

함대전력사령부는 그 기원이 대서양 함대(U.S. Atlantic Fleet (USLANTFLT))에 있는 부대이다. 2001년 10월 당시 해군작전부장번 클라크 장군이 대서양 함대 휘하에 함대와 병렬 조직으로 새롭게 "함대전력사령부"(US Fleet Forces Command)을 창설하고, 그 사령관은 대서양 함대 사령관(CINCLANTFLT)을 함대전력사령관(Commander, Fleet Forces Command)의 직위를 부여받아 겸임하여 취임하였다. 이 결정에 따라 당시의 대서양 함대 사령장관인 로버트 J. 내터 대장이 같은 날짜로 초대 함대총사령관에 취임했다.

함대전력사령부의 임무 역할에 대해서는 "대서양 함대와 태평양 함대의 양 함대에 대해 그 예하 부대(배치 기간) 훈련 기간 동안의 인력, 장비, 훈련 등에 관한 제반 요구와 정책을 총괄적으로 조정, 설정,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주로 부대의 훈련, 연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후술하는 ‘군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부여) 직접 기원이 대서양 함대뿐만 아니라 태평양 함대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칠 것(후술하는 관리 지휘명령 계통의 문제) 등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함대 총군의 기본적인 성격, 위치가 결정되었다. 사령부는 1948년부터 버지니아주 노퍽 해군기지에 놓여 있던 대서양 함대 사령부에 병설되었다.

조직[편집]

배속[편집]

예속[편집]

참고[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