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티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물티슈(wet wipe, wet paper)는 휴지의 일종으로, 제작 과정 상에서 제품에 수분을 함유시켜 물기를 머금은 축축한 휴지를 일컫는다. 주로 손이나 얼굴 등을 간편히 닦는 데에 쓰인다. 존 킴벌리(John A. Kimberly)가 만든 휴지에서 한 단계 발전한 형태의 화장지(化粧紙)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특성[편집]

대부분의 기존의 휴지는 한 번 사용되고 폐기된 종이를 재생 펄프로 만들어 재활용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할 때마다 먼지 혹은 보풀이 날리기 십상이었다. 하지만 물티슈의 경우 보관 시에 유의만 한다면 항상 촉촉하게 물기를 머금고 있어 기존의 휴지에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이용[편집]

휴지와 같이 일상 생활에서 매우 유용하며 자주 쓰이는 까닭에 새로 문을 연 매장이나 주유소 등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식당에 가서 자리에 앉을 때마다 항상 손을 깨끗이 닦기 위해 물티슈나 물수건을 내어주기도 한다.

유의점[편집]

수분을 함유하고 있기에 보관 시에 최대한 공기와의 접촉을 줄여야 한다. 그래서 대체로 시중에 유통되는 물티슈의 경우 개봉 후 다시 봉합하기 쉽도록 스티커나 뚜껑이 달려 있는 제품이 많다. 또한 직사광선이나 고온을 피하는 것이 장기간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발전 양상[편집]

최근 물티슈 제품의 경우 단순히 수분만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녹차 추출물, 알로에 추출물 비타민 성분 등을 첨가하여 피부를 상쾌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휴지가 표백을 위해 인체에 유해한 형광증백제와 같은 각종 형광 물질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 물티슈의 발전 양상은 무형광, 무알콜로 피부에 자극을 덜 주는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