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시록의 4기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묵시록의 기사」. 빅토르 바스네초프 작(1887년).

묵시록의 4기사(영어: Four Horsemen of the Apocalypse)는 「요한의 묵시록」에 기록된 4명의 기사다. 어린 양(그리스도)이 푸는 일곱 개의 봉인 중 처음 네 개의 봉인이 풀렸을 때 나타난다고 한다. 네 기사는 각각 지상의 4분의 1의 지배권, 검과 기근, 그리고 죽음·동물로 지상의 인간을 죽일 권위가 주어졌다고 여겨진다.

제1기사[편집]

알브레히트 뒤러의 목판화 「묵시록의 네 기사」

「요한의 묵시록」 제6장 제2절에 기록된 제1봉인이 풀렸을 때에 나타나는 기사. 흰 말을 타고 있어 손에는 을, 또 머리에 을 감싸고 있다. 승리 후의 승리(지배)를 얻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제2기사[편집]

「요한의 묵시록」 제6장 제4절에 기록된 제2봉인이 풀렸을 때에 나타나는 기사. 붉은 말을 타고 있어 손에 큰 을 잡고 있다. 지상의 인간에게 전쟁을 일으키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제3기사[편집]

「요한의 계시록」 제6장 제6절에 기록된 제3봉인이 풀렸을 때에 나타나는 기사. 검은 말을 타고 있어 손에는 식료를 제한하기 위한 천칭을 가지고 있다. 지상에 기근을 가져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제4기사[편집]

「요한의 묵시록」 제6장 제8절에 기록된 제4봉인이 풀렸을 때에 나타나는 기사. 창백한 말을 탄 「죽음」으로, 측에 황천(하데스)을 데리고 있다. 역병이나 야수를 가져와, 지상의 인간을 죽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해석[편집]

많은 크리스트교도는 네 기사를 미래의 고난의 예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묵시록이 이미 실현되었다는 해석에서는, 1세기의 로마 제국과 파르티아 왕국의 투쟁의 역사라고 하는 해석이나, 붉은 기사가 공산주의, 검은 기사가 아프리카 등, 현대에 옮겨놓는 해석도 존재한다. 흰 기사가 크리스트교라는 해석에서는, 그 외의 기사는 대비로서 반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또, 모든 기사가 크리스트교에게 줄 수 있었던 권위와 힘이라는 해석에서는, 흰 기사 「승리 후에 승리를」(그리스도 교국가 연합의 절대적 지위). 붉은 기사 「검을 가지고 분쟁을」(무기, 탄약 등의 판매를 통해 타국을 싸우게 하는 힘). 검은 기사 「손에는 저울을, 밀 1 데나리온」(초강대국의 상품, 자원 가격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한) 「올리브유를 해치지 말아라」(원유가격을 통제하라), 등의 해석이 있다.

크리스트교 외의 속용법[편집]

제4 기사는 타로죽음의 모델이다.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출연·감독한 「페일 라이더」라는 영화가 있다.

픽션의 요한의 묵시록의 네 기사[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