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 중립 동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무장 중립 동맹(League of Armed Neutrality)은 미국 독립 전쟁 중인 1780년부터 1783년 사이, 러시아 제국예카테리나 2세의 주도로 결성된 유럽 각국 연합이다.

제1차 무장 중립 동맹[편집]

영국의 대미 해상 봉쇄(중립국 선박 포획 선언)에 대하여, 1778년중립국스위스가 중립국 선박의 보호를 호소했다. 다음 해인 1779년, 영국의 정책에 대항하기 위해 러시아의 여제 예카테리나 2세가 중립국 선박 항행의 자유와 해적판이 아닌 물자 수송의 자유를 선언했다. 이 스폰서로 참가한 국가는 북유럽을 중심으로 러시아, 스웨덴, 덴마크, 프로이센, 포르투갈 5개국이다. 식민지 정책으로 영국과 대립과 당시 활발하게 된 계몽사에 동정이 동맹 참가의 열쇠가 되었다. 이 동맹을 결성하여 미국 독립 전쟁은 국제화,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에게도 선전 포고를 하고 있던 영국은 고립된 결과를 가져와 미국의 독립을 간접적으로 지원한 결과가 되었다.

제2차 무장 중립 동맹[편집]

1800년에서 1801년에 걸쳐 영국의 몰타 점령 문제를 계기로 두 번째 무장 중립 동맹이 결성되었다. 이때 참가국은 러시아, 덴마크, 스웨덴, 프로이센이었다. 영국덴마크는 이러한 이유로 대립하여 코펜하겐 해전에 ​​이르렀다. 이것은 당시 프랑스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장군이 일으킨 이집트 원정에 촉발된 프랑스의 영국 견제의 의미도 담겨 있었다. 영국의 덴마크 공격으로 동맹은 깨졌지만, 당시 영국과 프랑스는 격렬하게 대립하고 있었고, 이 무장 중립 동맹도 나폴레옹 전쟁을 본격화시킨 계기가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