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우옌푹홍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무습에서 넘어옴)

응우옌푹홍떱(베트남어: Nguyễn Phúc Hồng Tập / 阮福洪槢 완복홍습, ? ~ 1864년 12월), 또는 부떱(베트남어: Vũ Tập / 武槢 무습)은 응우옌 왕조의 황족이다. 민망 황제의 아들인 부평군왕(富平郡王) 응우옌푹미엔아오의 아들로, 생모는 부씨(武氏)이다.

생애[편집]

1858년, 프랑스스페인과 연합해 코친차이나 전역을 일으켜 베트남군을 대패시키고 코친차이나를 점령하였다. 1862년, 뜨득 황제판타인잔, 럼주이히엡을 보내 담판을 벌여 《제1차 사이공 조약》을 체결하였고, 그에 따라 자딘성, 딘뜨엉성, 비엔호아성꼰선섬을 프랑스에 할양하였다. 그러나 이는 뜨득 황제의 '토지는 절대 허락하지 않고, 사교(邪敎, 천주교) 또한 행해질 수 없다'는 원칙을 위배한 것이었기 때문에 여러 신하들의 질타를 받게 되었다. 1864년, 응우옌푹홍떱은 조약의 체결이 뜨득 황제의 본의에서 나온 것이 아니며 판타인잔이 제멋대로 자신의 주장대로 한 것이라고 여겨 병사를 일으켜 반란한 뒤 판타인잔 등 주화파 세력을 죽이려고 하였다. 응우옌푹미엔아오는 소식을 듣고 근심하다가 죽고 말았다.

뜨득 황제는 호앙지에우를 파견해 토벌하도록 했고, 향차현(香茶縣)에서 그를 격파하였다. 응우옌푹홍떱은 후에 황성으로 압송되어 여러 형제 및 자식, 조카들과 함께 모반죄로 주살되었다. 뜨득 황제는 그의 이름을 존인부(尊人府)에서 제명하고 생모의 성씨를 따르게 고쳐 부떱이라고 칭하게 하였다.

참고 문헌[편집]

  • 대남식록·정편제4기(正編第四紀)·익종영황제기(翼宗英皇帝紀)》권30(卷三十) 뜨득 17년 12월(嗣德十七年十二月) 공자홍떱모불법사좌참결조(公子洪槢謀不法事坐斬決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