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말리는 비행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못 말리는 비행사에서 넘어옴)

못말리는 비행사
Hot Shots!
감독짐 에이브러햄스
각본짐 에이브러햄스
팻 프로프트
제작빌 바달라토
출연찰리 신
케리 엘위스
발레리아 골리노
존 크라이어
케빈 던
빌 어윈
로이드 브리지스
촬영빌 버틀러
편집제인 커슨
에릭 A. 시어스
음악실베스터 르베이
제작사피터 V. 밀러 투자사
배급사20세기 폭스
개봉일
  • 1991년 7월 31일 (1991-07-31)(미국)
시간84분
국가미국
언어영어

못말리는 비행사》(영어: Hot Shots!)는 미국에서 제작된 짐 에이브러햄스 감독의 1991년 코미디 영화이다. 찰리 쉰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빌 바달라토 등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속편은 못말리는 람보(1993년)이다.

줄거리[편집]

이 영화는 20년 전 플렘너 공군기지에서 시작된다. 릴런드 "버즈" 할리라는 조종사가 비행기의 통제력을 잃고 탈출하고 그의 부조종사 도미닉 "메일맨" 판햄이 추락하게 된다. 메일맨은 살아남았지만 투구에 붙은 나뭇가지 때문에 사슴으로 오해를 받고 사냥꾼의 총에 맞아 죽는다.

토퍼 할리는 블록 중령이 새로운 일급 비밀 임무인 슬리피 위즐 작전을 돕기 위해 미 해군 조종사로 현역으로 복귀할 것을 요청했을 때 그 사건에 대해 겪고 있는 악몽에서 깨어났다.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벤슨 제독. 할리는 특히 아버지가 언급될 때 극심한 심리적 문제를 경험한다. 그의 치료사인 라마다는 토퍼가 날아가는 것을 막으려 하지만 그녀는 마음이 누그러지고 그와 사랑에 빠지기 시작한다. 한편 토퍼는 다른 전투기 조종사 켄트 그레고리, 메일맨의 아들이자 라마다의 전 남자 친구와 불화를 겪는다. 그는 버즈 할리를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비난하고 토퍼가 위험하다고 믿는다.

블록은 최근 미국 조종사를 우월하게 만들 새로운 "슈퍼 파이터"를 만든 비행기 재벌 윌슨과 비공개 만남을 시작한다. 블록은 슬리피 위즐을 실패하게 만든 이유로 토퍼를 다시 가져 왔다고 밝힌다. 그런 다음 블록은 임무 실패의 실제 원인은 해군 항공기였으며 해당 항공기를 윌슨의 항공기로 교체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마지막 훈련 임무 중 하나에서 피트 "데드 미트" 톰슨과 짐 "워시아웃" 파펀바크 사이의 사고로 인해 데드 미트가 죽고 워시아웃이 레이더 운영자로 강등되었다. 블록은 이것이 해군이 새로운 전투기를 구입하도록 설득하기에 충분하다고 믿지만 윌슨은 비행기가 전투에서 실패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를 "사소한 사건"이라고 부른다.

토퍼는 라마다에게 강한 감정적 애착을 갖게 되지만 그레고리와의 과거에 대한 기억에 사로잡히게 된다. 항공모함 S.S. 에세스(Essess)호에서 벤슨은 이라크 원자력 발전소 공격 임무를 밝혔고 블록은 그레고리의 항의에 상당 부분 토퍼에게 임무를 이끌도록 지정한다. 또한 탑승한 윌슨은 승무원에게 비행기를 파괴하여 조종사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도록 지시한다. 미션 도중 블록은 공황 발작을 일으켜 지휘할 수 없는 토퍼에게 버즈 할리를 언급한다. 블록은 이라크 전투기가 편대를 공격하면 임무를 중단하라고 외치기 시작한다. 비행기의 모든 무기가 고장나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깨달은 블록은 토퍼에게 버즈와 메일맨에게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았다고 말한다. 버즈는 메일맨을 구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했지만 결국 비행기에서 떨어져 실패했다.

자신감이 회복된 토퍼는 단독으로 이라크 전투기를 이기고 원자력 발전소를 폭파하여 사담 후세인에게 직접 폭탄을 투하한다. 배에 다시 탑승하면 윌슨의 계획이 밝혀지고 군대에서 윌슨의 입지는 상실된다. 항구로 돌아온 그레고리는 토퍼를 훌륭한 조종사로 칭찬하고 라마다가 토퍼와 함께 할 수 있도록 축복한다. 최종 크레딧에는 데드 미트 경례와 메일맨이 엘비스 프레슬리(영화 앞부분에서 언급한 사람)와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정신을 차린 데드 미트와 메일맨이 표시된다.

출연[편집]

기타 제작진[편집]

  • 협력프로듀서: 자넷 그래험
  • 협력프로듀서: 스티븐 맥에비티
  • 협력프로듀서: 그레그 노버그
  • 미술: 윌리암 A. 엘리엇
  • 의상: 메리 멀린
  • 배역: 말리 핀

평가[편집]

이 영화는 미국에서 1위로 데뷔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1억 8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이 영화는 28개의 리뷰를 바탕으로 로튼 토마토에서 82%의 지지율을 받았다. 사이트의 합의 내용은 "못말리는 비행사는 대부분의 패러디 대상을 침착하게 공격하며 영감을 받은 개그와 찰리 신의 크랙 코미디 타이밍 덕분에 멍청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데 탁월하다"라고 적혀 있다. 시네마스코어가 조사한 관객들은 영화에 A부터 F까지의 평균 등급인 "B"를 부여했다. 이 영화는 1991년 왕립 영화 공연에 선정되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