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 힝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몬 힝가
종류, 국물국수
코스아침
원산지미얀마
관련 나라별 요리미얀마 요리
주 재료민물생선, 몬 팟
보통 사용되는 재료강황가루, 고수, 고추 플레이크, 달걀, 라임, 레몬그래스, 마늘, 병아리콩 짜개, 생강, 셜롯, 소금, 식용유, , 응안 뱌 예, 파프리카가루, 후춧가루

몬 힝가(버마어: မုန့်ဟင်းခါး)는 미얀마국수 요리이다. 쌀국수몬 팟을 넣은 의 일종으로, 메기민물생선로 만든 걸쭉한 국물에 국수를 말아 낸다. 미얀마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1]

이름[편집]

버마어 "(မုန့်)"은 쌀가루밀가루 등으로 만든 먹거리·주전부리를 일컫는 말이다. "힝가(ဟင်းခါး)"는 마늘후추 등을 넣어 끓인 국물을 일컫는 말이다.

만들기[편집]

메기민물생선레몬그래스, 마늘 등과 끓여 생선 육수를 만든다. 양념은 강황가루, 소금, 응안 뱌 예(어장) 등으로 한다. 생선이 익으면 꺼내서 뼈를 바르고 살을 잘게 찢는다. 레몬그래스, 마늘, 생강향신채를 잘게 썰어 절구에 빻은 것을 기름에 볶다가, 생선살과 강황가루, 파프리카가루, 후춧가루를 함께 넣어 볶는다. 볶은 생선살을 육수에 넣고, 증점제로 삶아서 믹서에 간 병아리콩 짜개을 볶아서 곱게 간 가루를 넣어 섞어 국물을 걸쭉하게 만든다. 껍질 깐 셜롯삶은 달걀을 넣고, 국물에 삶은 몬 팟(얇은 쌀국수)을 말아 낸다. 고명으로는 병아리콩 튀김과 고수, 고추 플레이크 등을 얹어 내며, 흔히 라임 즙을 뿌려 먹는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조용경 (2020년 8월 1일). “[조용경의 미얀마 이야기] 한국인 입맛에 맞는 미얀마의 음식들”. 《여성신문. 2021년 12월 28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