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오리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모리오리인
인구 약 700 명
언어 모리오리어, 영어, 마오리어
종교 기독교
관련민족 마오리족
모리오리인의 기

모리오리인(영어: Moriori)은 채텀 제도의 원주민으로, 마오리족과 같은 조상에서 나왔거나, 마오리족의 조상으로 추정된다. 모리오리인은 채텀 제도를 REKOHU라고 불렀는데 이 섬의 안개 때문데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모리오리인은 처음 세 척의 배를 타고 채텀 제도로 온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어패류나 물개등을 사냥해 생존했으며 어머니인 땅과 아버지인 하늘 사이에서 태어났다는 신화가 있었다. 모리오리인도 잠시 전쟁을 하던 때가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며 점차 첫 번째 사상자가 나오면 전쟁을 멈추게 되었다. 모리오리족의 인구는 2000명에까지 이르렀으나 유럽인들의 상륙으로 소규모 교전이 발생애 1660명으로 줄었고 유럽인들이 더 상륙하면서 어린 젖먹이를 사냥하지 않는 풍습을 무시하고 물개와 새등을 계속 잡아 식량이 거의 고갈났다. 1835년, 웰링턴 지역에서 온 마오리족이 소유권을 주장함으로써 유럽인들의 학살로 모리오리인은 101명으로 감소했으며, 마오리족 또한 유럽인들에게 쫓겨 소유권을 포기했다. 일설에 따르면 최후의 순수혈통으로 알려진 Rauru 부족의 족장이 유럽인들을 평화롭게 맞이하도록 해 그렇다고도 한다. 결국 모리오리인은 마오리족의 침략으로 남쪽 섬으로 쫒겨나 사라졌다.[1][2] 마오리족에 의한 학살과 식인이 이루어졌다는 설도 있다.[3] 침략과 학살은 1830년대에 이루어졌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Murihiku timeline (Abandoned website) Backup copy at the Wayback Machine.
  2. Kopel et al., 2003.
  3. King, M. The Silence Beyond. Penguin, 2011 ISBN 9780143565567; p.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