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야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모리야 시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모리야 시
모리야 시의 위치
모리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守谷市
가나 표기 もりやし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이바라키 현
분류코드 08224-4
면적 35.71 km²
인구 66,598명
(2018년 4월 1일)
웹사이트 모리야 시 공식 홈페이지

모리야 시(일본어: 守谷市)는 일본 이바라키현의 남부에 위치하는 이다. 예전에는 시모사 국지바현에 속했다.

현재는 신흥 주택가로서의 인상이 강하지만 구시가지는 일찍이 조카마치였고 그 주변은 전원 지대였다. 1966년 6월에 수도권 근교 정비 지대로 지정된 후 일본 주택 공단과 미쓰이 부동산에 의한 개발이 계획, 진행되었고 1982년 4월에 입주가 시작되었으며 그 후 인구가 증가하였다. 국도 294호선과 거기에 병행하는 조소 만남 도로 가를 중심으로 산업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더욱이 2005년 8월 24일에 개통한 수도권 신도시 철도 쓰쿠바 익스프레스에 의해 택지 개발을 중심으로 시내에서는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지리[편집]

모리야 시는 도쿄 도심에서 약 35km 떨어진 이바라키 현 남서부에 위치한다. 시의 남서쪽에서 북동쪽으로 걸쳐 수도권 신도시 철도 쓰쿠바 익스프레스, 시의 남동쪽에서 북쪽으로 걸쳐 간토 철도 조소 선이 지나가고, 시의 중부에 있는 모리야 역에서 두 개의 노선이 교차하고 있다. 도로는 시의 남동쪽에서 북쪽으로 걸쳐있고 국도 294호선, 조소 만남 도로가 병행해서 다니고 있다. 또 조반 자동차도가 시의 남쪽에서 북쪽으로 다니고 있어 쓰쿠바 익스프레스에 병행하고 정비가 진행되고 있는 도시축도로가 일부 구간에서 개통되어 있다. 동쪽은 도리데 시, 서쪽은 지바현 노다 시, 남쪽은 지바 현 가시와 시, 북쪽은 쓰쿠바미라이 시와 접하고 있다.

지세[편집]

시의 면적은 35.63km²로 현내에서는 가장 면적이 작은 시이다. 동서 길이는 7.5km, 남북 길이는 7.2km와 원을 그리는 형태이고 시역의 대부분이 조소 대지에 속하며 해발 평균 20m의 대지가 펼쳐져있다. 시내 전역에서 택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자연도 많이 남아있다.

기상[편집]

겨울은 북서 계절풍이 불어 공기가 건조한 태평양 연안 기후이다. 여름은 강우량이 많아 장마기, 가을서리기에는 비교적 강우량이 많아진다. 연간 평균 강우량은 약 1,248mm로 현 남쪽 지역 안에서는 적은 편이다. 또 연평균 기온은 15.4℃이고 태풍 등의 직접적인 피해가 적은 온화한 기후이다.

역사[편집]

구석기 시대에 시내에 발굴된 유적에 의해, 모리야에 사람이 살기 시작했던 시대라고 추정된다. 가마쿠라 시대 전기에 소마 모로쓰네에 의해 모리야 성이 축성된다. 이후 소마 씨의 본성이 되었다. 에도 시대에 현재의 모리야 시는 세키야도 번령, 천령(도쿠가와 막부의 직할령, 전안령(도쿠가와 막부의 일족인 고산쿄의 영지)와 그 외 하타모토 령으로 분할되어 있었다. 1871년의 폐번치현 이후 시의 전역이 인바 현이 되었다가 1873년에 인바 현이 기사라즈 현과 합병함에 따라 지바 현 소속이 되었다.

  • 1889년 : 정촌제 시행으로 각 정촌이 합병해 옛 모리야 정, 오이사와 촌, 오노 촌, 고야 촌이 성립하였다.
  • 1913년 : 조소 철도(간토 철도 조소 선)가 개통하였다.
  • 1955년 3월 1일 : 옛 모리야 정, 고야 촌, 오노 촌, 오이사와 촌이 합병해 기타소마 군 모리야 정이 되었다.
  • 2002년 2월 2일 : 시로 승격되었다.
  • 2005년 8월 24일 : 수도권 신도시 철도 쓰쿠바 익스프레스 개업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