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칼리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셀레스티아로 멘칼리난 A와 B를 시뮬레이션한 것.

멘칼리난(Menkalinan, Menkarlina)은 마차부자리에 있는 별로, 지구에서 85광년 정도 떨어져 있다. 바이어 명명법에 의하면 마차부자리 베타로 읽는다. 멘칼리난은 아랍어로 منكب ذي العنان(만키브 시-르-이난)라고 표기하며, 이는 '고삐를 쥔 자의 어깨'라는 뜻이다.

멘칼리난은 베가데네볼라, 시리우스 등과 비슷한 분광형 A의 항성이다. 이 별은 현재 준거성 상태에 있는데, 이는 멘칼리난이 수소 연소를 끝내고 주계열 단계를 떠나 헬륨 연소 단계에 돌입했음을 의미한다. 이 별은 알데바란과 같은 적색 거성으로 진화할 것이다.

멘칼리난은 삼중성계로, 밝은 준거성 두 개와 어두운 적색 왜성 한 개로 구성되어 있다. AB는 서로 질량이 거의 비슷하다. 둘은 분광 식쌍성으로, 두 별이 합쳐서 내는 광도는 +1.85에서 +1.93까지 3.96004일 주기로 변한다. 매 47.5시간마다 한 쪽 별이 다른 쪽 별을 가리는 현상을 관측할 수 있다. 멘칼리난 C는 맨눈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어둡다. C는 A와 B에서 약 330 천문단위 떨어져 있다.

멘칼리난은 큰곰자리 이동성단의 일원이다. 중국에서 이 별은 오거삼(五車三)이라고 불렸으며 이는 다섯 전차 중 셋째라는 의미이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