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박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메가박스씨너스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메가박스㈜
MEGABOX
형태 주식회사
산업 분야 문화
창립 2011년 5월 20일
이전 회사 ㈜메가박스 (1999 ~ 2010)
㈜씨너스 (2004 ~ 2010)
시장 정보 비상장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본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탄천로 215(야탑동)
탄천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내
사업 지역 대한민국 대한민국
핵심 인물 여환주 (대표이사)
사업 내용 영화관 운영업
매출액 1918억원 (2013)
영업이익 384억원 (2013)
주요 주주 한국멀티플렉스투자 40.84% [1]
대한지방행정공제회 40.89%
군인공제회 17.53%
국민연금관리공단 17.53%
중앙미디어네트워크 11.20%

제이콘텐트리 59.16%
웹사이트 메가박스

메가박스㈜대한민국의 멀티플렉스 영화관 체인이다.

역사[편집]

메가박스[편집]

㈜메가박스(MEGABOX)는 대한민국의 체인 멀티플렉스 영화관이다. 로우 극장(Loews Theaters)이 오리온(Orion)과 합작하여 메가박스 씨네플렉스(Megabox Cineplex)를 설립한 것으로, 이후 메가박스로 명칭을 바꾸었다. 2007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 자본인 맥쿼리 펀드에 인수되었다. 2010년 씨너스가 인수하여 계열사로 편입됐다가 2011년 완전히 합병하였다. 위탁관은 메가라인이라는 별도의 브랜드로 운영했으나, 메가박스로 통합하였다. 그러나 메가박스는 위탁관이 대부분인 탓에, 일부 메가박스 및 씨너스의 위탁관들은 다른 브랜드의 영화관으로 변경되기도 했다.

메가박스는 메가티즌이라는 멤버십 제도를 만들어 메가포인트를 적립하여 혜택을 누리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11년 11월 1일에는 이화여자대학교 내에 위치한 영화관이자, 씨네아트에서 운영하는 아트하우스 모모와 파트너 계약을 맺어 아트하우스 모모와도 마일리지 시스템을 공용, 모모 자체에서 적립한 포인트도 메가박스에서 쓸 수 있었으나 2014년 11월 5일 부로 아트하우스 모모가 전산망을 바꾸면서 현재는 공용할 수 없다.

2000년 5월 13일 서울(코엑스몰)에서 첫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개관하였다.

씨너스[편집]

㈜씨너스(Cinus)는 대한민국영화관 체인 업체로, 2004년 12월 강남 센트럴6와 분당 씨네플라자 등 기존 군소 극장 업체들이 연합하여 만든 공동 브랜드이다. 기존 극장주들이 통합 브랜드에 대한 프랜차이즈 비용을 지불하고 같은 브랜드를 공유하면서 프랜차이즈 본사가 직접 마케팅을 통합, 관리하는 형식으로 운영을 시작했다.[2] 2008년 9월 18일 중앙일보의 계열사인 ISPlus(일간스포츠)에 인수되었다.[3] 이후 2011년 6월 17일 ISPlus는 제이콘텐트리로 사명을 변경했다.[4] 라틴어포도를 뜻하는 씨너스는 전국 31곳에 영화관을 두고 있었다. 씨너스는 2010년 메가박스를 인수하여 계열사에 편입하였으며, 2011년 5월 20일에는 메가박스와 합병하여 임시로 메가박스씨너스라는 사명을 사용하다가 하반기에 메가박스의 이름으로 완전히 통합되었다.[5] 2008년에는 단성사와 제휴하여 씨너스 단성사로 재탄생했으나, 얼마 되지 않아 단성사는 그 해 9월 23일에 부도 처리되어 아산엠 그룹에 넘어갔다.

메가박스씨너스[편집]

메가박스씨너스㈜(MegaBox Cinus)는 메가박스와 씨너스가 합병하여 만들어진 회사이다. 합병 이후에도 제이콘텐트리가 제1대 주주이다. 별도의 브랜드로 운영하다가 2011년 11월 1일 메가박스 브랜드로 합병하고 홈페이지도 통합했다.

특별 상영관[편집]

  • M: 기존 상영관보다 쾌적한 관람을 초점을 둔 특별관으로 양팔거리 좌석과 대형 실버스크린 설치한 특별관이다.
  • M2: 기존 M관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영화관의 본질인 3S(Sound, Screen, Seat)를 극대화에 초점을 둔 특별관이며 Dolby ATMOS 사운드 시스템과 4K 듀얼 시스템, 그리고 뀌네뜨 갈레 좌석을 설치한 특별관이다.
  • PREMIUM: 만남과 소통의 즐거움이 가득한 공간을 위한 메가박스 상영관의 진화.
  • TABLE M: 보이지 않는 공간을 온전히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 줄 상영관.
  • BOUTIQUE M: 최고의 시설과 부티크 호텔 개성을 더하여 안락함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특별관이다.
  • BALCONY M: 오페라극장의 발코니석과 같이 다른 좌석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여 따로 볼수있는 특별관이다.
  • The FIRST CLUB: 특별한 날, 특별한 당신을 위한 단 하나의 The FIRST CLUB
  • DRIVE M: 야외 자동차 극장으로 바베큐와 함깨 즐길수 있는 특별관이다.
  • OPEN M: 도시형 캠핑 시네마 야외 옥상에 설치된 특별관으로 하절기만 운용한다.
  • MEGA KIDS BOX: 어린이 전용영화관으로 밝은환경에서 영화관람이 가능한 고선명스크린을 설치한 특별관이다
  • TECHNOLOGY:좋은 가치를 지닌 콘텐트를 더 가치있게 나누기 위한 다양한 상영 방식 구현.

점포 현황[편집]

지역명 점포수
(72개점)
해당 지역 점포명
서울 13개 강남 / 동대문 / 목동 / 상봉 / 센트럴 / 신촌 / 은평 / 이수 / 코엑스 / 수유 / 화곡 / EOE4 / 아트나인
인천 / 경기 / 강원 22개 연수 / 남양주 / 분당 / 동탄 / 수원 / 수원남문 / 영통 / 파주금촌 / 파주출판도시 / 일산 / 킨텍스 / 평택 / 양주 / 백석 / 별내 / 오산 / 김포 / 안산중앙 / 원마운트[6] / DriveM(용인)[7] / 속초 / 원주
대전 / 세종 / 충청 7개 대전 / 세종 / 천안 / 공주 / 보령 / 제천 / 충주
부산 / 울산 / 대구 / 경상 17개 부산극장 / 서면 / 해운대 / 장산 / 덕천 / 울산 / 경남대 / 창원 / 대구(칠성로) / 북대구(칠곡) / 구미 / 구미강동 / 경주 / 안동 / 김천 / 거창 / 진주
광주 / 전라 / 제주 14개 광주(충장로) / 전대(광주) / 첨단(광주) / 상무 / 하남 / 전주(객사) / 송천 / 남원 / 여수 / 순천 / 신대 / 목포 / 제주 / 제주아라

협력 관계[편집]

  • 씨네큐브 광화문(전산망[8])
  • 아트하우스 모모(이화여자대학교 내)도 한때 협력관계였으나, 아트하우스 모모가 2014년 11월에 인터파크의 전산망으로 전환하여 현재는 메가박스 포인트 공용이 안 된다.
  • 야우리시네마(충청남도 천안시. 메가박스 전산망을 사용하고 있으나 멤버십 등은 자체적으로 운영한다.)

특징[편집]

메가박스는 직영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씨너스와 합친 후에도 직영관은 16개 상영관에 불과하다.[9] CGV에 통합되면서 사실상 간판이 내려가고 있는 프리머스시네마의 상영관들 중 메가박스로 넘어오는 상영관이 좀 있는 편이다. 메가박스는 CJ CGV에 이어 입장권을 영수증화했다. 단, 무인 발권기에서는 일반적인 풀 컬러 코팅지 티켓으로 나오며, 영수증식은 매표소에서 발권하면 나온다. 혹은 반대로 무인 발권기에서 영수증식으로, 매표소에서 풀 컬러 코팅지 티켓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발권하기 전에 확인하면 된다. 일부 메가박스 상영관은 아예 입장권을 전면 영수증화했다.

주석[편집]

  1. 맥쿼리는 2007년 국민연금, 행정공제회, 군인공제회 등 연기금 투자자로 부터 투자를 받아 오리온 그룹 계열사인 미디어플렉스와 사모투자(PE) 운용사인 핀벤처스가 보유한 메가박스 지분 97%를 사들였다.
  2. "대형극장 꼼짝 마" - 서울경제
  3. ISPLUS, 멀티플렉스 체인 '씨너스' 인수 - 연합인포맥스
  4. ISPLUS, 제이콘텐트리로 사명 변경…로고 공개 - 매일경제
  5. 메가박스-씨너스 합병 마무리, 연합뉴스, 2011년 5월 20일 작성, 2011년 9월 25일 확인
  6. 일산서구 대화동 일산호수공원 인근에 있으며, 금요일과 주말에만 1회 상영하는 야외 영화관이다.
  7. 용인시에 개장한 자동차극장.
  8. 종로구 신문로1가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 옆에 있는 흥국생명 건물 지하 2층에 있다. 아트하우스 모모와 함께 씨네아트를 운영하는 백두대간에서 2000년에 개관하여 직영으로 운영하는 영화관이었나, 2009년 8월 31일 원 건물 소유주인 흥국생명과의 마찰로 인해 운영에서 손을 떼고 현재는 흥국생명의 모기업인 태광그룹의 미디어 계열사인 티캐스트에서 운영하고 있다. 발권 전산망은 메가박스의 전산망을 사용하고, 메가박스의 멤버십 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으나 씨네큐브 내에서는 씨네큐브 멤버십 카드만 이용할 수 있다.
  9. 메가박스+씨너스, 합병 '덕' 얼마나 볼까 - 머니투데이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