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 소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머스터드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겨자 씨 (맨 위 왼쪽), 겨잣가루 (맨 위 오른쪽) 및 겨자 소스 4종 (아래)

겨자 소스(--sauce)는 겨자 씨로 만든 소스이다.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는 겨자 씨를 빻아 만든 겨잣가루로 만든 겨자장(--醬)을 먹으며, 서양에서 먹는 겨자 소스는 머스터드(mustard)나 양겨자(洋--)라고도 부른다.

이름[편집]

"겨자"의 어원은 한자어 "개자(芥子)"로, 1489년 《구급간이방언해》에 "계"라는 표기가 등장한다. 이후에 "겨"로 변했다가 (아래아)가 소실되며 "겨자"로 변했다. "소스(sauce)"는 영어에서 빌려온 말로, 맛을 돋우기 위해 넣어 먹는 걸쭉한 액체 양념을 일컫는다.

영어 "머스터드(mustard)"의 어원은 고대 프랑스어 "모스타르드(mostarde)"에서 유래한 말이다. (현대 프랑스어에서는 "무타르드(moutarde)"가 되었다.) 앞부분은 머스트를 가리키는 라틴어 낱말 "무스툼(mustum)"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과거에는 머스터드를 만들 때 간 겨자 씨와 포도 머스트를 썼기 때문이다. 뒷부분은 "홧홧한"이라는 뜻의 라틴어 "아르덴스(ardens)"에서 유래했다. "머스터드"라는 낱말의 영어 용례는 13세기 말에서 처음 발견되나, 그보다 한 세기 전에는 사람의 성으로 쓰이기도 했다.[1]

종류[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mustard". 《옥스퍼드 영어 사전》.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 제 2판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