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불버섯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Lycoperdon perlatum, dried[1]
100 g (3.5 oz)당 영양가
에너지1,845.5 kJ (441.1 kcal)
42 g
10.6 g
44.9 g
무기질함량 %DV
구리
25%
0.5 mg
철분
42%
5.5 mg
망간
29%
0.6 mg
아연
5%
0.5 mg
백분율은 대략적으로
성인 기준 권고안을 사용한 추정치임.
출처: USDA Nutrient Database

말불버섯(Lycope­rdon perlatum)은 말불버섯과에 속하며, 자실체가 공 모양으로 포자를 완전히 둘러싸고 있는 버섯이다.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산야·길가 또는 공원 같은 곳에서 흔히 발생한다. 몸 전체가 서양배 모양이고 상반부는 커져서 구형이 되며 크기는 높이 3-7cm, 지름 2-5cm이다. 어렸을 때는 백색이나 점차 회갈색으로 되고 표면에는 끝이 황갈색인 사마귀돌기로 뒤덮이며, 후에는 떨어지기 쉽고 그물 모양의 자국이 남는다. 속살은 처음에는 백색이며 탄력성 있는 스펀지상으로 그 내벽면에 포자가 형성된다. 성숙됨에 따라 살이 황색에서 회갈색으로 되고 수분을 잃어 헌 솜뭉치 모양이 되며 나중에는 머리 끝부분에 작은 구멍이 생겨 포자가 먼지와 같이 흩어진다.

각주[편집]

  1. Nutritional values are based on chemical analysis of Turkish specimens, conducted by Colak and colleagues at the Department of Chemistry, Karadeniz Technical University. Source: Colak A, Faiz Ö, Sesli E (2009). “Nutritional composition of some wild edible mushrooms” (PDF). 《Türk Biyokimya Dergisi [Turkish Journal of Biochemistry]》 34 (1): 25–31. 2011년 7월 17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9월 14일에 확인함.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말불버섯"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