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 (소프트웨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오토데스크 마야
개발자오토데스크
안정화 버전
2020 / 2020년 3월 19일 (4달 전)(2020-03-19)
프로그래밍 언어C++, C#
운영 체제맥 OS,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언어영어, 일본어, 중국어
종류3D 그래픽 소프트웨어
라이선스클로즈드 소스
웹사이트www.autodesk.com/maya

마야(영어: Maya)는 캐나다의 앨리어스 (Alias Systems)가 웨이브프론트(Wavefront)와 합병한 후, 1999년 개발한 소프트웨어이다. 앨리어스의 파워애니메이터 (PowerAnimator), 익스플로어 (Explore)의 익스플로어 프로페셔널 (Explore Professional), 웨이브프론트 (Wavefront)의 비주얼라이저 (Advanced Visualiser)의 장점만을 통합하여 만든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이다.

각각 별개였던 프로그램들이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되어, 새로운 작업 환경과 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모델링, 텍스처링, 광원 처리, 애니메이팅, 렌더링 도구가 하나의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통합되어 있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특수효과는 새로운 영상기법이 가능해졌고, 캐릭터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영화, CF 등의 시각효과 면에서도 다른 프로그램에 견주어 탁월한 편이다. 윈도, 맥 OS, 리눅스용 버전으로 제공된다.

시스템 요구 사항[편집]

운영 체제[편집]

오토데스크는 윈도 (XP 서비스팩 3 이상), 맥, 리눅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마야 2010 기준으로, 맥 OS X에서의 소프트웨어는 64비트로 되어 있다. 리눅스의 경우 레드햇과 페도라 64비트 배포판을 지원한다.

하드웨어 요구 사항[편집]

오토데스크는 마야를 적절한 성능에서 구동하기 위한 최소의 시스템 요구 사항은 물론, 마야가 제대로 동작하는 검증된 하드웨어 조합(Certified Hardware)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래픽 카드가 Certified Hardware가 아닌 경우, 마야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Certified Hardware는 버전에 따라 다르며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야로 만든 표준 장비 한 3D 제작 소프트웨어 목록[편집]

마야로 만든 작품 목록[편집]

마스코트[편집]

마야는 1999년 3월 18일에 TMS 엔터테인먼트(TMS Entertainment)의 공식 마스코트 캐릭터 마야짱(Maya-Chan)의 텔레비전 스크린샷을 공개하였다. 3월 31일에 도쿄에서 열린 행사 《아스키(ASCII)》에서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고 마야짱의 성우로 하마사키 아유미(Hamasaki Ayumi) 초청하였다. 기술팀의 카나다 3D 애니메이터 션 메이너드(Sean Maynard)가 오픈소스 여주인공 마야짱을 제작했다. 마야짱은 협력을 TV 도쿄(TV Tokyo) 애니메이션 광고들에서만 3D 애니메이션 마스코트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마야짱은 마야 쇼릴(Maya Showreel)에서 3D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활용되었다. 마야짱은 계속 인기 얻어 에이벡스 그룹(Avex Group)로 등장하게 된다. Avex trax에서 마야짱의 목소리 모음집이 포함되었고 《에이벡스 그룹와 함께 하는 마야 특별판》 으로 불리는 일본 컬럼비아(Nippon Columbia)에서 포함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