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든 정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삼각형과 그 슈타이너 내접 타원. 검은색 점은 3차 다항식 p(z)의 영점, 빨간 점은 도함수 p'(z)의 영점, 가운데 연두색 점은 이계 도함수 p''(z)의 영점, 나머지 세 연두색 점은 삼각형의 변의 중점을 나타낸다. 마든 정리에 따르면, 빨간 점은 연두색 타원의 두 초점이다.

수학에서 마든 정리(영어: Marden's theorem)는 복소수 3차 다항식의 두 임계점이 세 영점이 이루는 삼각형에 세 변의 중점에서 내접하는 타원초점이라는 정리이다.

정의[편집]

주어진 삼각형의 세 변의 중점을 지나는 내접 타원은 항상 유일하게 존재한다. 이를 삼각형의 슈타이너 내접 타원이라고 한다.

복소수 3차 다항식 의 영점을 , 임계점을 라고 하자. 또한, 가 공선점이 아니라고 하자. 그렇다면, 를 꼭짓점으로 하는 삼각형의 슈타이너 내접 타원의 두 초점이다. 이를 마든 정리라고 한다.

증명[편집]

편의상 일계수 다항식이며, 이라고 하자.[1] 그렇다면, 이며, 와 도함수 는 다음과 같다.

한 변의 중점 와 두 초점 사이의 거리의 합

을 생각하자. 이를 평행사변형 법칙을 사용하여 구하면 다음과 같다.

(평행사변형 법칙 및 )
(평행사변형 법칙)
()

즉, 변의 중점과 사이의 거리의 합은 변의 선택과 무관하다. 따라서, 를 꼭짓점으로 하는 삼각형의 슈타이너 내접 타원의 초점이다.

역사[편집]

이외르크 지베크(독일어: Jörg Siebeck)가 증명하였다. 모리스 마든(영어: Morris Marden)의 이름을 따 명명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Badertscher, Erich (2014). “A Simple Direct Proof of Marden’s Theorem”.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영어) (Taylor & Francis) 121 (6): 547-548. doi:10.4169/amer.math.monthly.121.06.547. ISSN 0002-9890. JSTOR 10.4169/amer.math.monthly.121.06.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