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구이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링구이사
Linguicabrazil.jpg
브라질의 링구이사
종류소시지
원산지포르투갈
관련 나라별 요리

링구이사(포르투갈어: linguiça)는 포르투갈어권소시지이다.[1] 돼지고기, 새고기, 양고기, 쇠고기 또는 생선이나 해산물로 만들며, 양파, 마늘, 파프리카 등을 넣어 간한다. 만들어 바로 섭취하거나, 염지훈제를 통한 보존 과정을 거친다.

종류[편집]

포르투갈의 링구이사는 쇼리수와 비슷하나 향신료가 훨씬 적게 들어간다. 포르투갈 외에도 브라질에서 즐겨먹으며, 미국뉴잉글랜드하와이에서는 "포르투갈 소시지(Portuguese sausage)"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다.

브라질에서는 포르투갈식 링구이사(linguiça portuguesa) 외에도 칼라브리아식 링구이사(linguiça calabresa)가 널리 쓰이는데, 간단히 "칼라브레자(calabresa)"라 부르기도 한다. 이탈리아계 이민자들이 피자 등에 사용하는 칼라브리아 고추를 사용해 만든 것이 그 기원이다.

미국 하와이의 링구이사는 보통 바나나 잎을 이용해 훈제한다.

인도 망갈로르의 링구이사는 포르투갈의 링구이사보다 양념이 강하고, 오히려 고아쇼리수와 비슷한 점이 많다.

쓰임새[편집]

포르투갈, 브라질, 앙골라 등에서 링구이사는 다른 소시지들처럼 쌀밥, 삶은 콩, 그리고 햄 혹 등 다른 돼지고기 식품들과 함께 페이조아다 등 든든한 식사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

포르투갈 포르투의 전통 요리인 프란세지냐에도 링구이사가 들어간다.

미국 하와이맥도날드의 아침 메뉴 가운데 링구이사를 사용하는 요리가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