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어캐나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로어 캐나다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Coat of Arms of the United Kingdom (1837-1952).svg
그레이트브리튼 아일랜드 연합왕국
로어캐나다
Province of Lower Canada
17911841
Flag of the United Kingdom.svg
국기
국가 영국령 캐나다
Canada lower.PNG
수도 퀘벡
정치
공용어 영어, 프랑스어
역사
 • 성립 1791년 12월 26일
기타
통화 캐나다 파운드

로어캐나다(Lower Canada)는 현재 캐나다 퀘벡 주에 있었던 영국의 식민지이다. 공식적으로는 1791년에서 1841년까지 존재하였고, 영역은 현재 퀘벡 주 남부와 뉴펀들랜드 주, 래브라도의 래브라도 지방을 대락 합친 정도였다. 로어라는 이름은 위도가 낮다는 말이 아닌 해발에서 온 것이며, 어퍼캐나다에서 세인트로렌스 강 하류(lower)에 위치해 있어서 온 이름이기도 했다. 위도에 관해서는 어퍼캐나다의 위도가 로어캐나다보다 남쪽에 있었다. 동쪽으로는 세인트로렌스 만대서양에 접해있다.

1841년에 이 식민지는 폐지되어 어퍼캐나다와 합쳐서 캐나다 지방이 되었다.

역사[편집]

로어캐나다는 1790년에 영국 의회를 통과한 식민지 통치법(Constitutional Act)에 의해, 지금까지의 퀘벡 식민지(1763-1791)가 어퍼캐나다와 로어캐나다로 분할되어 1791년 12월 26일에 각각 하나의 정치 체제가 되었다.

로어캐나다는 이전의 프랑스 식민지 누벨프랑스의 일부이며, 7년 전쟁(또는 프렌치 인디언 전쟁)에서 영국이 승리한 후 조약에 의해 영국에 할양된 것으로, 프랑스계 캐나다인이 많이 살고에 있었다. 영국에 할양된 누벨프랑스의 다른 지역은 노바스코샤, 뉴브런즈윅과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의 각 식민지가 되었다.

미영 전쟁(1812-1815) 때 로어캐나다도 세인트로렌스 강 상류에서 미합중군의 침략을 받았지만 반전시키는데 성공했다.

반란[편집]

로어캐나다에서도 어퍼캐나다와 마찬가지로 자치 정부가 만들어져 있었지만 영국 정부의 통치에 대한 불만이 커져고, 정치적 불안정이 고조되어 반란으로 이어졌다. 어퍼캐나다와의 차이는 프랑스계 캐나다인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사정이 프랑스 시민법과 가톨릭 신앙을 계속할 수 있었다. 인구의 소수를 차지하는 영국인에게 시민이 좌지우지되고 게다가 영국 본국의 의향에 따라서 주류였던 정부에 1837년에 ‘책임있는 정부’를 요구하며, 애국자의 무장 봉기가 일어났다. 때를 같이하여 어퍼캐나다 반란이 실패한 후에도 1838년까지 반항이 반복되었다. 이 반란이 영국군과 왕당파 지원병에게 제압된 후 식민지 통치법은 보류되었고, 영국 본국에서 ​​식민지를 관할하는 로우 캐나다 특별위원회가 지명되었다.

로어캐나다와 어퍼캐나다 정부는 1841년에 폐지되고 1840년 7월 23일에 제정된 연합법이 발효되었다. 그 결과, 로어캐나다와 어퍼캐나다는 캐나다 지방(1841-1866)이라는 하나의 정치 체계로 통일되었다.

헌법[편집]

1791년 제정된 헌법 체계

로어캐나다는 이전 퀘벡 식민지 시대에 있던 프랑스와 영국의 제도를 혼합한 헌법을 계승했다. 이것은 캐나다 지방에서도 또 1867년의 영국령 북아메리카 법에 캐나다 연방이 만들어 졌을 때, 캐나다 지방은 다시 원래 경계로 나뉘어 온타리오퀘벡이 되었지만, 새로운 퀘벡 주에서도 인계되게 되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