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Lolicon Sample.png

로리콘(일본어: ロリコン, 영어: lolicon)은 (현실 혹의 가공의) 미성년 소녀에 대한 성적인 관심을 의미하는 롤리타 컴플렉스(Lolita complex)의 일본식 줄임말이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로리타 콤플렉스는 소수의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심리학적 성향을 의미하는 반면 로리콘은 그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 자체를 가리킨다는 차이가 있다.

유래[편집]

1955년 소설 <롤리타>에서 유래된 용어이다. 정식 명칭은 소아 성애증이다.

개요[편집]

이들은 일반적인 성적 취향이 아닌 성소수자에 속한다. 성인 대상 로리콘 문화상품들은 제작 과정에서 미성년자를 모델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합법이지만, 실제 아동이 등장하는 포르노는 불법이다.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 일부 국가에 한해서 가상의 아동 성애 장르를 금지하는 경우도 있어 이에 대해서는 소수의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비판과 논란[편집]

로리콘은 일반적인 성적 취향이 아닌 성소수자에 속하며, 이러한 습성으로 인해 성도착증이라는 부정적 견해도 존재한다. 로리콘 문화의 옹호자들은 가공의 내용이므로 아동들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 않으며 자신이 일반적인 성적 취향과 별 다를거 없다고 주장하거나, 어린이에 대한 성욕을 해방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그와 같은 가공의 내용이 아동을 성적인 대상으로 보도록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반박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성인들에게는 미성년자와 아동을 보호하고 올바른 길로 이끌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아동들의 미성숙한 정신적 발달 상태를 감안할 때 아동들이 스스로 성적 결정권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미성년자, 아동들에 대한 보호 차원에서라도 로리타 콤플렉스를 장난스럽게 미디어 (특히 애니메니션과 만화)에서 인용하거나 농담 삼아 이야기하는 것은 지양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에서의 로리콘[편집]

대한민국에서 로리콘이라는 단어는 모에(서브컬처) 문화에서의 어린 캐릭터의 선호도가 높은 성향 및 사람들을 말하기도 한다. 로리콘이라는 단어에 소아 성애라는 부정적 의미가 있으나 대체할 용어는 없어 인터넷 상에서 관습적으로 많이 쓰이고, 이는 쇼타콘의 단어 사용에서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같이 읽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