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킷벤키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킷벤키저 그룹 plc
Reckitt Benckiser Group plc
산업 분야 생활용품
창립 1814년 (J&J Colman)
1823년 (Benckiser)
1840년 (Reckitt & Sons)
1938년 (merger of Reckitt & Sons and J&J Colman)
1999년 (merger of Reckitt & Colman and Benckiser)
시장 정보 런던: RB
프랑크푸르트: GB00B24CGK77
국가 영국 영국
본사 버크셔 주 슬라우
핵심 인물 레키스 카푸어 (CEO)
종업원 37,200명 (2015년)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레킷벤키저 그룹 plc(영어: Reckitt Benckiser Group plc)는 영국의 생활용품업체이다.

역사[편집]

1999년 레킷앤드콜먼과 벤키저의 합병으로 탄생한 종합 생활용품 업체로, 두 회사는 19세기 전반부터 이어져 온 오래 된 회사였다. 현재 세제·방향제·위생용품 분야의 세계적인 업체 중 하나이며, 의약품과 식품 브랜드도 보유하고 있다. 런던 증권거래소FTSE 100 지수를 구성하는 기업의 하나이기도 하다. 레킷벤키저로 합병한 후 해외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대한민국 시장에도 옥시를 인수하면서 (주)옥시레킷벤키저를 설립하였다. 항균제 데톨, 제모제 비트는 해당 분야에서 세계 최대 생산·판매량을 보이며, 그 외에도 방향제 에어윅, 세정제 이지오프뱅, 위역류 치료제인 개비스콘, 인후염 치료제인 스트렙실 등도 알려진 브랜드이다. 2010년에는 유명 콘돔 제조업체인 듀렉스를 인수하여 산하 브랜드에 두었다.

옥시레킷벤키저[편집]

옥시레킷벤키저는 레킷벤키저의 대한민국 현지법인이다. 2001년 3월 13일 동양화학그룹의 계열사이던 옥시의 생활용품 사업부(에이원을 제외)를 1,625억 원에 인수하여 설립하였다.[1] 당시 옥시는 산소계 세탁표백제 옥시크린과 제습제인 하마 브랜드로 유명한 기업이었다. 특히 옥시크린은 대한민국 시장에서 산소계 세탁표백제의 대명사로 불리며,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2]. 하마 브랜드의 대표적인 제품인 물먹는하마도 제습제 시장에서 1위를 계속 지키고 있다.[3] 옥시레킷벤키저는 옥시크린과 물먹는하마로 대표되는 옛 옥시의 브랜드를 계속 유지하면서, 동시에 레킷벤키저의 국제적인 브랜드 제품들도 도입하여 판매하고 있다.

비판[편집]

옥시레킷벤키저는 영아와 유아, 청소년 포함 143여명이 사망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일으킨 제조사 중 하나로 대한민국에서 재판 중이다. 그로 인해 큰 논란을 불러일으켜 생산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이 확산될 정도로 급격하게 여론이 나빠졌다. 소송에서 옥시레킷벤키저는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폐질환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서울대학교호서대학교의 연구진이 작성한 연구 보고서를 제시했다. 하지만, 이 보고서는 옥시레킷벤키저의 로비에 의한 조작으로 밝혀져서 해당 교수들이 긴급체포되었다.

불매 운동[편집]

이와 같은 사실이 밝혀지자, 시민단체와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불매 운동이 일어났다. 한 온라인 설문조사[4]에 따르면, 응답자의 95.8%가 비도덕적인 옥시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레킷벤키저에서 사들인 커피브랜드 카리부 커피 카리부 커피 홈페이지 http://www.cariboucoffee.com/home 카리부커피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caribou_kor 카리부커피는 미국 22개주와 해외 10개국에 설립된 202개 직영매장 등 총 610곳 이상이다. 스타벅스와 함께 공항 대형마트 슈퍼마켓, 할인 매장, 호텔 등에 들어서있다 2013년 카리부커피가 독일-오스트리아의 소비 제품 회사인 벤키저(Benckiser)에 매입되었다. 벤키저의 다양한 사업 부문을 기반으로 카리부커피의 브랜드 확장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에서도 카리부커피의 도약이 예상된다. 현재 인천국제공항터미널,서울 신촌과 이화여대, 연세대 , 서초동 삼성물산과 삼성전자, 강남역, 삼성역, 숙명여대, 중구 다동, 가산마리오아울렛, 대전복합터미널 등에 매장이 있다. 카리부커피의 국내 운영사인 이앤지커피는 기존 로드샵 매장과 커피 원두 판매, 음료 케이터링 중심이던 사업영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823년 창립된 벤키저는 국내에도 잘 알려진 여성 신발 브랜드인 지미추(Jimmy Choo)의 대주주(지분 80%)로 유명하다. 화장품 제조사인 코티(Coty)를 소유하고 있고, 영국 가정용품업체 레킷 벤키저(RGBPY)와도 관계하고 있다. 이밖에 라이솔(Lysol), 칼곤(Calgon) 연수제, 프렌치 머스타드(French’s Mustard) 브랜드를 갖고 있다

함께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옥시, 영국계 세정제회사에 팔려 - 매일경제
  2. [1]
  3. [2]
  4. “옥시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에 참여하시겠습니까?”. 트라이버튼. 2016년 5월 11일. 2016년 5월 11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