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 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라운 대학교하이퍼텍스트 편집 시스템(HES) 콘솔 사진.

라이트 펜(영어: Light pen)은 에 반응하는 막대 모양의 컴퓨터 입력 장치이다. 컴퓨터 CRT 텔레비전 수상기나 모니터에 접촉하여 사용한다. 사용자가 표시 물체를 가리키거나 화면에 그리는 것으로, 마치 터치 스크린과 비슷하지만, 위치 감지에 대한 더 나은 정확도를 제공한다. 한동안 라이트 펜이 CRT 기반의 디스플레이에서만 동작할 수 있으며 LCD 화면(다만 도시바와 히타치가 일본의 "디즈플레이 2006"에서 비슷한 아이디어를 보여주긴 하였음[1]), 프로젝터, 기타 디스플레이 장치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고 여겨졌다. 그러나 2011년에 페어라이트 인스트루먼츠가 라이트 펜을 사용할 수 있는 17인치 LCD 모니터 페어라이트 CMI-30A를 출시하였다.

라이트 펜은 추가하기가 매우 단순하다. 마치 라이트 건처럼, 라이트 펜은 전자총이 화면의 특정 지점을 새로 고칠 때 해당 지점의 밝기의 갑작스런 조그마한 변화에 반응하면서 동작한다.

역사[편집]

최초의 라이트 펜은 1955년 즈음에 MIT훨윈드(Whirwind) 프로젝트의 일부로 나왔다.[2][3]

라이트 펜은 1980년대 초에 어느 정도 인기가 있었다. 페어라이트 CMI, BBC 마이크로를 통해 유명해졌다. IBM PC 호환 CGA, HGC, 또 일부 EGA 그래픽 카드는 라이트 펜을 위한 단자도 갖추고 있었다. 일부 소비자 제품에도 라이트 펜이 제공되었는데, 이 가운데 톰슨 MO5 컴퓨터 계열을 들 수 있다. 사용자가 오랜 시간 동안 화면 위에다 펜을 잡고 있어야 했으므로 라이트 펜은 일반 목적의 입력 장치로서 점차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각주[편집]

  1. “Slashphone Article”. 2006년 4월 20일. 2008년 11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1월 12일에 확인함. 
  2. “A Critical History of Computer Graphics and Animation”. 2009년 5월 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5월 4일에 확인함. 
  3. “The Computer Desktop Encyclopedia (entry for Light Pen)”. 2009년 5월 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