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FM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Last.fm
영리여부
사이트 종류통계 & 커뮤니티
회원 가입무료, 또는 매달 $3 USD 정기 지불
소유자Last.fm Ltd.
제작자공동 제작
웹사이트http://www.last.fm/

라스트 FM(Last.fm)은 영국에 기반을 둔 인터넷 라디오 방송과 2005년 8월 자매 사이트인 음악 추천 시스템 오디오스크로블러(Audioscrobbler)를 병합한 웹사이트이다. 이 시스템은 각 사용자의 음악 취향을 저장해둔 구체적인 프로필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곡들을 추천하고, 비슷한 취향의 이용자들을 서로 연결시켜 주고, 개개인에게 맞춤 라디오 스테이션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프로필은 사용자가 컴퓨터 또는 아이팟 같은 휴대용 기기에 라스트 FM의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음악을 들으면 그 즉시 라스트 FM으로 '스크로블링'(scrobbling)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내용이 채워지게 된다. 즉 라스트 FM을 통해서 듣는 모든 음악이 사용자의 프로필에 작성되는 것이다.

회원 등록은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일부 기능은 유료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다. 유료 사용자로 등록하면 자신만의 라디오 스테이션을 만들 수 있고, 비공개인 베타 서비스 접근이 가능하며 광고를 보지 않아도 되는 등의 특권이 제공된다.

2007년 5월 30일, CBS 인터랙티브는 라스트 FM을 2억 8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한 때 lastfm.co.kr라는 도메인을 가진, 한국어로 번역된 페이지가 있었으나, 2007년 7월 3일 한국인 사용자들이 영어 페이지를 선호한다는 이유로 한국어 페이지를 닫아두었다.[1] 따라서 lastfm.co.kr로 접속해도 영어 페이지로 넘어온다. 단, 라스트 FM 플레이어는 한국어판이 있고 계속 사용할 수 있으나 한국어 페이지가 폐쇄된 후 라스트 FM 플레이어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일부 기능은 한국어로 번역되지 않은 채 영어로 표시되는 것(예: Share, Playlist 등)도 있다.

각주[편집]

  1. Attention to Korean speakers Archived 2007년 9월 29일 - 웨이백 머신 - Last.fm 라스트 FM’s Discussions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