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벤더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라벤더족에서 넘어옴)

라벤더속
라벤더 꽃
라벤더 꽃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꿀풀목
과: 꿀풀과
아과: 개박하아과
족: 라벤더족
Lavanduleae
(Endl.) Boiss., 1879[1]
속: 라벤더속
Lavandula
L., 1753
  • 본문 참조

라벤더(영어: lavendula 또는 lavender)는 꿀풀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다. 허브차, 아로마테라피, 관상용으로 이용된다. 봄에 보라색이나 흰색 또는 분홍색의 꽃을 핀다. 으로서 라벤더색이라 할 때는 연보라색을 의미한다.

라벤더에는 진통, 정신 안정, 방충, 살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속명의 Lavandula는 "씻다"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하는데, 이것은 로마 사람들이 목욕이나 세탁시에 라벤더를 물에 넣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이다. 라벤더는 빈혈이나 불면증, 두통 그리고 신경통 등 주로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목욕할 때의 향수로 로마시대부터 사용되었다.

고대 유럽은 강한 향기를 처음 발견하여 이것을 갈거나 즙으로 만들어 향수로 사용했다고 한다. 꽃말은 "침묵"으로, 흥분을 가라 앉히는 진정제 효과가 있는데서 이러한 꽃말이 생겼다.

요리[편집]

라벤더 컵케이크

요리에 주로 쓰이는 라벤더는 잉글리쉬 라벤더이다. 레몬이나 시트러스의 달콤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요리의 조미료나 향신료로 쓰이며, 파스타나 샐러드, 디저트에 사용된다.

각주[편집]

  1. Boissier, Pierre Edmond. Flora Orientalis 4: 537. 1879.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라벤더속 관련 미디어 자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