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바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라바시
Pan armenio en el mercado de Yerevan.JPG
라바시의 종류
종류납작빵
원산지아르메니아
관련 나라별 요리아르메니아 요리
주 재료밀가루, , 소금

라바시(아르메니아어: լավաշ, 페르시아어: لواش, 터키어: lavaş 라바슈[*])는 아르메니아에서 처음 만들어진 부드럽고 납작한 납작빵이다. 캅카스, 이란, 터키, 레바논 지방에서도 유명하다.

개요[편집]

전통적으로 라바시 반죽을 펼 때에는 얇고 평평하게 펴고 편 뒤에는 반죽을 오븐의 뜨거운 면 가까이에 갖다 댄다. 이렇게 만들어진 빵은 갓 만들어졌을 때에 유연하지만 곧 수분을 잃고 딱딱해진다. 갓 만들어진 부드러운 라바시는 샌드위치를 만들 때 쉽게 쓸 수 있다. 하지만 만들어진 지 시간이 꽤 지난 딱딱한 라바시는 장기적으로 저장해 놓을 수 있고 이스트가 들어간 빵을 대신해서 아르메니아 사도교회성찬에 오르기도 한다.

아르메니아의 많은 마을에서는 마른 라바시들이 후에 먹기 위해서 높이 쌓여 있으며, 특정한 때가 되면 빵을 다시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 많은 빵을 한꺼번에 에 적신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남은 라바시는 이란에서 다른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 쓰인다. 아르메니아에서는 카시를 만들기 위해 마른 라바시를 잘게 부수기도 한다. 반면 갓 만들어진 라바시는 코로밧을 싸기 위해 쓰인다. 또한 이란에서는 터키중동 지방의 라바시가 케밥과 함께 뒤름을 만들기 위해 쓰인다.

라바시는 밀가루, , 그리고 소금으로 만들어진다. 빵의 두께는 빵이 얼마나 펴졌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굽기 전 구운 참깨양귀비의 씨를 라바시에 뿌리기도 한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이란에서는 라바시가 가장 유명한 빵 종류이다. 카슈미르에서는 이 빵을 라바스라고 부른다. 카슈미르의 가장 간단한 빵 종류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카슈미르인들은 라바시를 주로 아침에 정해진 양으로 섭취한다. 일부 카슈미르인들은 전통에 따라 라바시를 이웃들이나 친구, 또는 몇 촌 이내의 친척들에게 나누어 주기도 한다. 이 풍습은 많은 카슈미르인들에게 흔히 좋은 일과 풍부한 음식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