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교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듣는 교회로마 가톨릭교회에서 내세우는 기독교의 신학 용어로서 라틴어 Ecclesia Discens를 번역한 말이다. Ecclesia Audiens라고도 한다. 교황 및 그와 연합된 주교단으로 구성된 가르치는 교회에 들지 않는 신도들을 가리킨다.[1]

로마 가톨릭교회는 신약 성서 마태오 28장에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받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쳐라."는 명령을 그 자리에 있던 특별한 사람들에게 주셨다고 해석하며, 이러한 가르칠 수 있는 권위(이를 교도권이라고 하는데)가 교회 내에서도 특별한 사람들에게 계승되었다고 본다.[1][2] 그러므로 무엇이 바른 성경 해석이냐를 결정할 참된 결정권은 가르치는 교회에 있으며, 듣는 교회는 그렇게 해서 드러난 진리에 순종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이러한 교회의 구분을 반대한 것이 종교개혁의 주요 내용 중 하나였으며 이것을 만인제사장설이라고 한다.

더 보기[편집]


각주[편집]

  1. p.604, "The Catholic Encyclopedia" Vol 13, The Encyclopedia Press, Inc. (1913)
  2. 제2차 바티칸 공의회, Lumen Gentium (교회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