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랍쉬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드랍쉬핑(Dropshipping)

해외직구를 위해 아마존이베이에 접속하면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여러 종류 가지고 있는 판매자를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실제 재고를 가지고 있지않고 심지어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제 눈으로 직접 본 적도, 만져본 적도 없는 드랍쉬핑 판매자일 가능성이 높다.



1. 드랍쉬핑이란
드랍쉬핑(Dropshipping)이란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두지 않고 주문을 처리하는 유통 방식을 말한다. 대신 주문 발생 시 구매자에게 상품을 배송하는 것은 판매자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업체다.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전혀 관리하지 않고 판매 활동을 하는 유통 방식이 드랍쉬핑이다.

2. 일반 유통 방식과의 차이
상품 공급사, 판매자, 구매자 라는 큰 구성으로 본다면 드랍쉬핑은 일반 유통구조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 그러나 일반 유통구조와 드랍쉬핑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재고(창고)이다. 판매자를 거치지 않고 상품 공급업체에서 구매자에게 상품을 바로 배송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상품을 미리 사입하여 재고로 둘 필요도, 재고를 둘 창고도 필요하지 않다.
판매자는 판매량이 높을만한 상품을 잘 골라서 상품을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데만 집중하면 된다. 마케팅에 집중하는 만큼 판매량이 높아지고 판매자의 수익도 함께 높아지기 때문이다. 판매자가 홍보와 마케팅에 집중하는 만큼 상품 공급사는 재고도 내보내고, 별도의 비용없이 여기저기서 상품 홍보가 가능하니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다.


3. 상품공급자에 대해
판매자는 상품 제조사, 도소매업체와 직접 거래하여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인이 제조사나 도매업체를 직접 컨택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드랍쉬핑 판매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드랍쉬핑이 가능한 상품을 모아놓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대표적으로 해외의 shopify, ordoro 등이 있고, 국내에도 민팅(minting), 쇼핑IQ, 롯데 네온, 쿠팡 파트너스 등을 통하면 판매자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