둠 (1993년 비디오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Doom
개발사 이드 소프트웨어
발행사 이드 소프트웨어
미드웨이 게임
GT 인터렉티브
액티비전
아타리
세가
밸브 코퍼레이션
WMS
오션 소프트웨어
출시일 1993년 12월 10일
후속작 둠 2

》(DOOM)은 1993년 12월 10일 이드 소프트웨어에 의해 발매된 1인칭 슈팅 게임이다. 멀티플레이를 지원(IPX)하는 최초의 FPS 게임으로 명성이 높았으며 북미와 유럽에서만 1500만장 이상이 판매되었다고 한다.

발매 당시 북미에서 상당한 폭력성과 잔인성으로 인하여 찬반 논쟁을 일으켰으며 국내에서는 1996년 봄 쌍용이 들여오면서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후 둠은 게임기용으로 이식되기도 하였다.

게임 에피소드[편집]

  1. 격납고 (Hangar)
  2. 핵 발전소 (Nuclear Plant)
  3. 독극물 정제소 (Toxin Refinery)
  4. 지휘 통제소 (Command Control)
  5. 위성 포보스 통제소 (Phobos Lab)
  6. 중앙 처리소 Central Processing
  7. 컴퓨터 부서 Computer Station
  8. 위성 포보스 근접이각 (Phobos Anomaly-마지막판)
  1. 위성 데이모스 근접이각 (Deimos Anomaly)
  2. 격납 지역 (Containment Area)
  3. 정제소 (Refinery)
  4. 위성 데이모스 연구소 (Deimos Lab)
  5. 사령부 (Command Center)
  6. 저주받은 강당 (Halls of Damned)
  7. 산란용 통 (Spawning Vats)
  8. 바벨탑 (Tower of Babel- 마지막판)
  1. 지옥 성채 (Hell Keep)
  2. 절망의 수렁 (Slough of Despair)
  3. 악마전 (Pandemonium)
  4. 고통의 전당 (House of Pain)
  5. 부정한 성당 (Unholy Cathedral)
  6. 에레버스 산 (Mt. Erebus)
  7. 연옥으로 가는 입구 (Gate to Limbo)
  8. 저승 (Dis)

이렇게 오리지날 둠 게임으로서는 3가지로 에피소드로 구성되어있다. 둠에서 제일 먼저 첫 에피소드가 Knee Deep in the dead인데 이건 1단계부터 8단계로 나누어져있으며 추가로 보너스 9단계도 포함되어있다. 단, 이 에피소드에서는 6번의 플라즈마 건과 7번 BFG 9000 무기를 등장하지 않으므로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데모 둠의 경우는 Knee-Deep in the dead의 에피소드 내부만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IDKFA 무기 치트키를 사용해도 6번 플라즈마와 7번 BFG 9000 무기가 등장하지 않다. 하지만 정식 둠 게임의 경우 에피소드 Knee-Deep in the Dead를 선택해도 IDKFA 무기 치트키를 사용하면 플라즈마와 BFG 9000번 총이 등장하므로 사용할 수 있다. 그 중에서 3단계 돋극물 정제소에서 특별 단계로 출구로 빠져나가는 길이 있는데 그 길을 통해서 보너스 단계를 한 번 할 수 있다. Knee-Deep in the dead의 마지막판 위성 포보스 근접이각 단계에서는 바운드 오브 헬이라는 두 마리의 보스가 등장한다. 이 두 마리 보스를 쓰러뜨려도 바로 끝나지는 않고 바깥 세상이 열려 보이는데 지도에서도 표시되지 않는 지점이며 유일하게 포탈을 타는 길밖에 없다. 이 계단 올라가는 포탈 지역도 역시 지도에서 표시되지 않으며 에피소드 마지막판 마저 끝내려면 이 포탈을 타는 방법밖에 없다. 하지만 포탈을 밟으면 벽 뒤에 어두컴컴하고 조그만한 지역에 도달하여 그곳에 머물러 있는 몬스터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하기 십상이다. 이 지역에서는 무적 치트키 IDDQD를 아무리 걸어도 자연히 풀리는 지점이며 아무리 거기에 머물러있는 몬스터들을 무기로 다 쓰러뜨려서 버틴다 해도 그 지역의 바닥에 독극물이 있어서 자연히 주인공의 생명력이 깎이기 마련이다. 주인공의 생명력이 10% 이하가 되면 Knee-Deep in the Dead의 엔딩이 나오면서 허무하게 끝난다. 하지만 IDDIT 치트키를 누르면 표시되지 않은 전반적인 지도 표시가 확실하게 나온다.

그리고 에피소드 2 The Shores of Hell부터는 플라즈마 건을 처음 사용할 수 있고 포탈도 얼마든지 등장하는데 BFG 9000 총이 등장하지 않으므로 사용할 수 없지만 IDKFA 무기 치트키를 이용하면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The Shores of Hell의 마지막 판 보스는 사이버데몬이 출현하는데 이 보스는 로켓을 연달아 쉬지 않고 발사하므로 맞으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야에 나타나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피하기가 어렵다. 또 에피소드 3 Inferno부터는 BFG 9000번 총도 등장하므로 여기서부터는 꼭 IDKFA 무기 치트키를 사용하지 않아도 모든 무기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무서운 괴물들이 많이 등장하고 단계도 가장 어려운 편이며 Inferno의 마지막 보스는 사람의 큰 뇌로 구성되어있고 다리는 여러개의 긴 다리 로봇으로 되어있는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라는 무서운 보스가 등장한다. 이건 체인지 건을 쉬지 않고 연달아 발사하므로 꽤 무서운 괴물이지만 BFG 9000번 총이나 플라즈마 건을 연속 발사하면서 피하면 쉽다.

에피소드 3번째 마지막탄까지 모두 끝내면 엔딩 장면이 나오는데 엔딩 내용은 피라미드가 불이 나서 타고 토끼가 허무하게 목잘린 그림이 나오면서 영어로 끝이라고 표시되어 둠 게임은 모두 끝난다.

추가로 에피소드 4번째로 등장한 둠 게임도 있으며 여기서는 에피소드 3번째 Inferno처럼 모든 무기가 등장하므로 무기 치트키를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마지막판 역시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가 등장하는데 여기서는 주인공이 이 보스를 죽인다 해도 바로 끝나지는 않고 단 어떤 구멍이 생긴다. 그 구멍으로 통과하면 엔딩이 나오면서 에피소드 3번째 엔딩에 등장해서 비참하게 목잘려 죽었던 토끼 데이지에 관련된 엔딩 내용도 나오며 주인공이 이 토끼를 데리고 지구로 향하는 그림이 나오면서 완전히 끝난다.

난이도[편집]

둠 게임에서는 난이도가 아래처럼 나뉜다.

  • I'm Too Young To Die
  • Hey, Not too reach
  • Hurt me Plenty
  • Untra-Vioence

이는 보통 게임 난이도에서 Easy, Normal, Hard, Very Hard하고는 다르게 나오지만 글자 형식적만 다를 뿐, 사실상 Easy, Normal, Hard, Very Hard와 전혀 다를 바 없다.

치트[편집]

  • IDDQD = 무적키로서 적에게 공격받을 때에도 죽지 않는다.
  • IDKFA = 무기가 등장하고 무기총탄이 꽉 찬다.
  • IDSPISPOPD = 주인공이 벽을 통과한다.
  • Tab키 = 지도
  • Ctrl = 총 발사
  • Shift = 달리기
  • IDDIT = 모든 지도상에 있는 표시.
평가
통합 점수
통합사 점수
게임랭킹스 87%[1]
평론 점수
평론사 점수
올게임 4/5 별4/5 별4/5 별4/5 별4/5 별[2]
드래곤 5/5 별5/5 별5/5 별5/5 별5/5 별[3]
에지 7 / 10[4]
게임즈마스터 90%[1]

각주[편집]

  1. “Doom”. GameRankings. 2014년 8월 29일에 보존된 문서. 2014년 8월 5일에 확인함. 
  2. Mauser, Evan A. “Doom – Review”. Allgame. 2014년 11월 1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7월 22일에 확인함. 
  3. http://annarchive.com/files/Drmg203.pdf#page=61
  4. “Doom Review - Edge Online”. 2012년 10월 23일. 2012년 10월 2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