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라 에우로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두라 에우로포스 (시리아)
두라 에우로포스 (시리아)
두라 에우로포스의 신전의 유적
두라 에우로포스의 유대교 회당의 유적
두라 에우로포스의 기독교 교회의 유적

두라 에우로포스(Δούρα Ευρωπός, Dura-Europos)는 파르티아고대 로마의 국경에 위치하였던 헬레니즘 시대의 국경 도시이다. 이 도시는 유프라테스 강의 오른쪽 기슭에서 약 90m 위의 급경사면 위에 있으며 현재의 시리아의 마을인 살히예(Salhiyé) 가까이에 위치한다. 좌표: 북위 34° 44′ 49″ 동경 40° 43′ 48″ / 북위 34.747° 동경 40.73°  / 34.747; 40.73

두라 에우로포스는 고고학적인 면에서 아주 중요한 곳이다. 256~257년의 사산 왕조에 의한 침공 후 두라 에우로포스는 유기되었는데 이후로는 그 위에 무언가 다른 것이 건설되는 일이 전혀 없었고 따라서 고대 도시의 건축적 특징들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다. 두 제국의 국경에 위치했던 관계로 두라 에우로포스에서는 여러 문화적 전통들이 서로 섞이었는데, 이러한 문화들이 이 도시의 유적 속에 많이 보존되어 있다. 다수의 신전 혹은 사원, 벽 장식, 명문(銘文), 무덤 등의 주목할 만한 유적들이 발굴되었으며 심지어 로마 제국으로 하여금 이 도시를 유기하게 만든 사산 왕조의 침공을 보여주는 극적인 증거들도 발굴되었다.

주요 종교적 유적으로는 신전, 유대교회당, 미트라교의 신전인 미트라에움, 기독교교회 등이 발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