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동일본 기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JR 동일본 기획
株式会社ジェイアール東日本企画
East Japan Marketing & Communications,Inc.
형태주식회사
창립1988년 5월 9일
본사 소재지도쿄도 시부야구 에비스미나미 1가 5번 5호
매출액1208억 2800만엔 (2020년 3월 31일 시점)[1]
영업이익
30억 3300만엔(2020년 3월 31일 시점)[1]
21억 8700만엔(2020년 3월 31일 시점)[1]
자산총액514억 4200만엔(2020년 3월 31일 시점)[1]
주요 주주동일본여객철도 (100%)
종업원 수
1033명(2020년 4월 1일 시점)
자회사주식회사 jeki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즈
주식회사 JR 동일본 아이스테이션스
웹사이트https://www.jeki.co.jp/

주식회사 JR 동일본 기획(일본어: ジェイアール東日本企画 카부시키가이샤제에아아루히가시니혼키카쿠[*], 영어: East Japan Marketing & Communications, Inc.)은 일본 도쿄도 시부야구에 본사를 두는 일본의 종합 광고 대행사이다.

개요[편집]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의 전략 자회사 제 1호로서 발족하였고 JR동일본 그룹의 중핵 기업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는 JR동일본그룹의 하우스에이전시 및 JR동일본의 교통매체를 관리하는 매체사로서 인지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일반기업을 중심으로 한 광고회사로서의 부문이 성장하고 있어 콘텐츠 비즈니스와 지방창생을 담당하는 소셜 비즈니스가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또한 이동자 마케팅이나 1만 명 조사, Suica 빅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비즈니스에도 임하고 있으며, 일본의 종합광고업계에서 덴쓰, 하쿠호도, ADK에 이은 제4위의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2020년 3월 시점)

크리에이티브는, JR SKISKI, 어른의 휴일 클럽등의 작품을 다루어 TCC상을 수상하는 등 하고 있다.

교통 매체는, 「트레인 채널」 「J·AD 비전」을 대표로 하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보급, 신형 야마노테선 등, 여러 가지 미디어를 개발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비즈니스 전개와 업계에서의 성장에 따라, 신규 졸업자 채용에서의 인기 기업 랭킹에 대해도 매년 상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밖에도, 유리카모메·린카이선·츠쿠바 익스프레스 등, 타사철 사업자의 매체 관리도 하청 받고 있다. 역건물, 구내·점포 등의 개발도 실시한다.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의 대리점이기도 하며 JR 동일본과의 제휴기획인 포켓몬 스탬프 랠리, 다이이치야 제빵이 판매하고 있는 포켓몬빵, 일본 맥도날드가 판매하고 있는 해피세트의 포켓몬 완구 등의 기획운영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이 말하는 대로》, 《스트롭 에지》, 《진격의 거인 ATTACK ON TITAN》, 《너의 이름은.》 등의 화제작을 비롯해 다수의 영화 제작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신칸센 변형로보 신카리온》, 《트레탄즈》 등 철도 속성을 활용한 캐릭터를 내보내고 있다.

약칭으로는, 광고업계내에서의 약칭인 「J기」를 모방해, 「」에도 통하는 「Jeki(제키)」를 사용하고 있다. 이전에는 'JR KIKAKU' 표기였고, 2016년에도 포켓몬스터의 카피라이트 표기에는 'JR Kikaku'를 사용하고 있다.[2]

연혁[편집]

사업[편집]

미디어[편집]

라이선스 관리 작품을 포함한다.

텔레비전

주로 TV 도쿄나 TBS 계열(시즈오카 방송·마이니치 방송 포함)의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것이 많다.

영화 제작

jeki 기획 공모전[편집]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jeki 기획 컴피티션'을 개최하고 있다.매년, 모바일 Suica나 트레인 채널 등 JR동일본 소유의 미디어를 테마로 내걸고 있다. 통상적인 학생용 기획 공모전과는 달리 실시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인재개발부가 주축이 돼 인턴십 같은 역할도 하고 있다. 취직 활동의 일환으로서 임하는 학생도 많다.

2006년
  • 1위 : 모바오와 이루코의 대학 이야기 (팀 Man-O)
  • 2위 : 모바일 SuicaCollege(MSC 실행위원회)
  • 3위 : 취업준비생으로부터 확산되는 모바일 Suica의 고리(「팀 I&S」)
  • 4위 : 모바일 Suica로 데키하는 남자('팀S.K.Y')
2007년
  • 최우수상 : MyPi ('일카산 팀' 게이오기주쿠 대학)
  • 우수상 : 현지 펭귄 대작전('GPP 추진위원회' 와세다 대학), 모바일 Suica로 역 크기('팀은 하시모토' 와세다 대학),
2008년
  • 최우수상 : 사키가케! 메타보 학원 운동에서 지방을 태워라!('GO! BANANA DIET!!!!'지바 대학 대학원)
  • 우수상 : 트레인 다이키리(「팀도밍고」히토쓰바시 대학) 트레인 대학~워치&고(「하리센본☆」와세다 대학)

기타[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