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 (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동물원
기본 정보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장르 발라드
대중음악
활동 시기 1980년대 ~ 현재
구성원
배영길 (노래, 기타)
박기영 (노래, 건반)
유준열 (노래, 기타)
이전 구성원
김창기
김광석
박경찬
최형규
이성우

동물원대한민국음악 그룹이다.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지만 구성원 모두가 음악과 관련된, 혹은 음악과 관계없는 다른 직업을 갖고 있는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고등학교 친구들, 대학 동기들이 취미로 음악을 만들어 연주하기 시작한 것이 동물원의 출발점이 되었다. 1988년 데뷔 당시에는 전업 뮤지션을 지향하지는 않았지만 산울림의 김창완이 이들을 적극 지원할 만큼 대중들의 반응은 대단했다. 이화여대생들에게만 팔아도 1000장은 팔 수 있겠다는 김창완의 농담에 밴드 이름을 '이대생을 위한 발라드'로 하려다가 결국 '동물원'이라는 이름으로 데뷔하였다.

동물원의 메인 보컬이었던 김광석은 자신이 하고자 했던 음악에 더욱 집중하고 싶어 했다. 하지만 초창기 동물원 멤버들은 전업 음악인을 지향하지 않았기 때문에 프로페셔널 뮤지션의 삶을 위해 동물원으로부터 독립하였다. 하지만 동물원의 음악이 진정성이 없어 독립한 것은 아니었다. 실질적인 탈퇴는 2집 이후이지만 3집에 어쿠스틱 기타로 참여하였고, 4집에서는 코러스, 5-2집에서는 '이젠 떠나가세요'라는 곡으로 특별출연 하였다.


동물원과 김광석의 히트곡을 담당했던 김창기는 김광석의 탈퇴 이후 3집부터 보컬에 대한 입지가 높아졌다가 독립하여 솔로로 활동하기도 하였으며 의사로서 일하고있다.

기타를 맡던 이성우도 독립하여 전문 음악인이 되었다. 박기영은 앨범활동을 꾸준히 하다가 현재는 가톨릭관동대학교 실용음악학과에서 주임교수로 임하고 있다.

구성원[편집]

  • 배영길 (노래, 기타)
  • 박기영 (노래, 건반)
  • 유준열 (노래, 기타)

이전 구성원[편집]

현재[편집]

2007년, 동물원의 노래를 가지고 이야기를 전개하는 뮤지컬 《동물원》에 실제 동물원 구성원들이 음악감독으로 참여한 바 있다.

음반[편집]

2007년 경향신문사와 가슴네트워크가 선정한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1집이 21위에 2집이 43위에 올랐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