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아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도마뱀아목
Haeckel Lacertilia.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용궁강
하강: 인룡하강
상목: 인룡상목
목: 뱀목
아목: 도마뱀아목*
(Lacertilia)
Günther, 1867
분류군
이명
Sauria Macartney, 1802

도마뱀아목(Lacertilia)은 뱀목에 딸린 측계통군이다. 전 세계적으로 5600여 종이 분포한다.

종류[편집]

도마뱀아목 (Lacertilia, Sauria)

특징[편집]

도마뱀의 발가락은 4개 또는 5개이며 모래를 파고들어가거나, 사막 위를 뛰어다니거나, 벽이나 나무를 타는 데 특화되어 있다. 무족도마뱀처럼 다리가 퇴화한 종류도 있다. 혀를 내밀어 온도를 감지하며, 카멜레온처럼 혀를 뻗어 먹이를 잡는 종류도 있다. 치명적인 독이나 단단한 가시와 갑옷, 방어 물질을 가지고 있는 종류도 있다.

꼬리[편집]

도마뱀은 적이 나타나면 꼬리를 잘라 버리고 도망을 친다. 도마뱀의 꼬리는 다시 자라고, 도마뱀은 자기의 꼬리를 원할때 다시 자를 수 있다. 하지만, 처음 자른 후에 나는 꼬리는 원래 있던 뼈와는 달리 물렁뼈로 되어 있으며, 기능적으로 불완전해진다. 그래서 도마뱀을 손으로 제압할 때는 모든 부분을 다 잡고 잡아야 한다.

잘린 도마뱀의 꼬리

먹이[편집]

도마뱀은 주로 개구리, 거미, 물고기 등을 먹으며, 소리를 잘 들을 수 있어서 먹이를 잘 잡아먹는다. 뱀과 달리 4개의 다리가 있어 빨리 먹이를 쫓아갈 수 있다. 모래도마뱀은 과일을 좋아하며, 이구아나 종류는 채식을 한다. 천적으로는 때까치와 같은 새, 포유류 등이 있다.

종교, 상징적 의미[편집]

뱀이나 용과 거의 동일한 상징적 의미를 가지며, 지혜 예언, 길흉의 판단을 의미하는 동물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도마뱀이 벽을 기는 모습에서 길흉을 판단하는 도마뱀 점이 있었다. 도마뱀은 신사임당초충도에 묘사되었고, 번버스터의 로고에도 도마뱀이 그려져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