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옵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발 (소프트웨어 공학), 오퍼레이션, 품질 보증(QA)의 조사로서 데브옵스를 나타낸 벤 다이어그램.

데브옵스(DevOps)는 소프트웨어의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기술 전문가 간의 소통, 협업 및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환경이나 문화를 말한다. 데브옵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조직과 운영조직간의 상호 의존적 대응이며 조직이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 및 배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적[편집]

데브옵스의 목적은 전반적인 배포 파이프라인에 걸쳐있다. 여기에는 개선된 배치(deployment) 주기를 포함하며 다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

  • 더 빠른 타임 투 마켓
  • 새로운 릴리스의 더 낮은 실패율
  • 픽스 간 짧아진 리드 타임(상품 생산 시작부터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
  • 복구 시 더 빠른 평균 시간 (새로운 릴리스의 충돌 및 그 밖에 현재의 시스템를 비활성화하는 상황에서)

단순한 프로세스들은 데브옵스 접근을 사용하여 더 프로그래밍 가능하게되고 유동적으로 되고 있다.[1] 데브옵스는 운영 프로세스의 예측 가능성, 효율성, 보안, 유지보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더 가끔씩 자동화가 이러한 목표를 지원한다.

데브옵스 툴체인[편집]

  1. 코드 - 코드 개발 및 검토, 버전 관리 도구, 코드 병합
  2. 빌드 - 지속적 통합(CI) 도구, 빌드 상태
  3. 테스트 - 테스트 및 결과가 성능을 결정
  4. 패키지 - 애플리케이션 디플로이 이전 단계
  5. 릴리스 - 변경사항 관리, 릴리스 승인, 릴리스 자동화
  6. 구성 - 인프라스트럭처 구성 및 관리, IaC(Infrastructure as Code) 도구
  7. 모니터링 -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최종 사용자 경험.

각주[편집]

  1. “What is DevOps?”. NewRelic.com. 2014년 10월 2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