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위조지폐 식별 요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음은 대한민국의 위조지폐 식별 요령이다.

구분 진짜 지폐 위조지폐
입체형 부분노출 은선 5만원권에는 입체형 부분노출 은선에 태극무늬가 적용되어 있는데 지폐를 좌우로 기울이면 태극무늬가 상하로 상하로 기울이면 태극무늬가 좌우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위조지폐는 입체형 부분노출 은선이 있다 해도 컬러프린터, 컬러복사기 등으로 제조되어 태극무늬가 움직이지 않는다.
홀로그램 5만원권, 1만원권, 5천원권에는 홀로그램이 있어 보는 각도에 따라 태극무늬(4괘), 한반도, 액면 숫자가 번갈아 나온다. 위조지폐는 홀로그램이 있다 해도 번갈아 나오는 그림이 없다.
색 변환 잉크 뒷면 아래쪽 액면 숫자가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변한다. 위조지폐는 색이 변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숨은 그림 진짜 지폐는 빛에 비추어보면 인물의 초상이 나타난다 또한 인물의 모습이 앞면 도안 초상 모습과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다. 위조지폐는 숨은 그림이 없거나 앞면 도안 초상 모습과 일치한다.
요판잠상 5만원권은 앞면 오른쪽 하단에 있어 기울이면 숫자 5가 나타나고 1만원권, 5천원권, 천원권에는 앞면 하단에 있어 기울이면 WON이라는 글자가 보인다. 위조지폐는 아무리 기울여 봐도 WON 또는 5가 나타나지 않거나 처음부터 WON 또는 5가 함께 묘사되어 있어 잠상의 효과가 없다.
볼록인쇄 진짜 지폐는 문자, 숫자, 점자 부위가 볼록하게 인쇄되어 오돌도톨한 감을 느낄수 있다. 위조지폐는 대부분 컬러프린터, 컬러복사기 등으로 만들어져 오돌도톨한 감을 느끼지 못한다.
부분노출 은선 천원권에는 부분노출 은선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것은 선명한 은색 선이다 빛에 비춰보면 연속된 숨은선이 나타난다. 위조지폐는 점선 형태의 은색선이 검거나 은박지, 은색 물감 등으로 위조하여 빛에 비추면 연속되어 있지 않다.
잉크 도안면 진짜 지폐는 물이 묻어도 잉크가 번지지 않는다. 위조지폐는 프린트된 경우가 대부분이라 잉크가 금방 번진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