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도시 철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한민국의 도시철도(都市鐵道, Metro)는 「도시철도법」의 규정에 근거하여 건설, 운영하는 철도 및 경량전철(모노레일 등)을 말한다.

개요[편집]

대도시권 내부의 교통을 위해 건설된다. 이미 형성된 도시에 건설되기 때문에 주로 지하에 건설되며, 지하에 건설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건설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감당할 능력이 있는 서울 및 광역시를 중심으로 건설한다. 2000년대부터는 건설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경량전철로 건설하는 추세이다.

「지하철도의건설및운영에관한법률」이 1990년에 「도시철도법」으로 개정되면서 법률용어가 지하철에서 도시철도로 변경되었으나, 여전히 지하철이라는 명칭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전기철도의 줄임말인 '전철'이라는 용어도 같은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철도와 도시철도의 차이[편집]

대한민국에서는 법적으로 「철도」와 「도시철도」를 전혀 다른것으로 간주한다. 도시철도는 「도시철도법」의 규정에 따라 건설, 운영하며, 다른 철도관련 법령은 도시철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1]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등 다른 교통관련 법령에서도 「철도」와 「도시철도」를 반드시 따로 언급한다. 이로인해 철도와 도시철도에는 몇가지 크고작은 차이점이 있다.

  1. 철도는 반드시 1435mm 표준궤로 건설된다.(철도건설규칙 제6조) 도시철도도 표준궤를 표준으로 하지만(도시철도건설규칙 제6조) 경량전철로 건설할 경우 다른 궤간으로 건설할 수 있다.(제72조)
  2. 철도를 전철화할때는 교류 25000V 60Hz를 표준으로 하지만 직류 1500V로 건설할 수도 있다.(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35조). 하지만 도시철도는 반드시 직류 1500V로 전철화 해야 한다.(도시철도건설규칙 제26조) 이 또한 경량전철일 경우 다른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제79조)
  3. 철도는 좌측통행이 주류지만(법적으로 명시된 사항이 아니다. 따라서 일산선같은 예외가 존재한다.), 도시철도는 반드시 우측통행으로 운전해야 한다. 다만 철도와 직결운행 하는 경우에는 좌측통행으로 할 수 있다.(도시철도건설규칙 제5조)
  4. 철도는 전국적으로 건설되지만 도시철도는 「도시교통권역」[2]에만 건설할 수 있다. 이로인해 서울 지하철 7호선을 서울특별시 도시교통권역에 속하지 않는 부평구청역까지 연장하기 위해 부천시가 부천시 도시교통권역에, 인천광역시가 인천광역시 도시교통권역에 각각 건설하여 서울 도시철도(지하철)-부천 도시철도-인천 도시철도가 직결 운행하는 변칙적인 방식으로 건설해야 했다.
  5. 철도사업의 면허권자는 국토교통부장관이다. 도시철도도 국토교통부장관이 면허권자였으나, 2014년 7월 8일에 「도시철도법」이 개정되어 면허권자가 광역자치단체의 장(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특별자치도지사)으로 변경되었다.
  6. 철도는 국가가 시설을 소유하고, 국가 외의 자가 운영하는 상하분리방식을 원칙으로 한다.(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20조, 21조) 하지만 도시철도법에는 그런 규정이 없다. 도시철도노선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소유할 필요는 없다.

역사[편집]

수도권 교통난 해소 및 대도시 교통수단체계 조정에서 비롯된 대한민국 최초의 지하철은 서울 지하철 1호선(서울역 ~ 청량리)이다. 1971년 4월 12일 착공하여 1974년 8월 15일 개통하였는데, 이는 세계에서 22번째로 지어진 지하철 노선이다.[3] 이 구간은 도로를 뜯은 후에 지하 구조물을 만든 후 다시 메우는 방식인 개착식 공법으로 만들어졌는데, 지금은 도로사정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서울역 ~ 청량리 구간과 함께 서울역 ~ 인천 간의 경인선, 구로 ~ 수원 간의 경부선 구간을 직결 개통하였으며 이들 구간은 기존의 선로를 복선 전철화하여 운용하였다.

1983년 2호선, 1985년 10월 3·4호선이 개통되었고 1985년 7월 부산에서도 1호선 일부구간이 개통, 운행에 들어갔다. 1997년 11월 대구에서도 일부구간이 개통되고 운행되었다.[4] 2000년대에는 광주, 대전에서도 운행을 개시하였다.

수도권 도시철도[편집]

수도권 전철 노선도

수도권 전철서울특별시도시철도인천광역시도시철도, 경기도, 강원도 춘천시충청남도아산시까지 광역 철도를 모두 포함하는 전철망이다. 노선에 따라 각각 한국철도공사·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인천지하철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도시철도 구간 이외 광역 전철 전반은 한국철도공사에서, 도시철도는 나머지 공기업에서 운영한다. 서울 지하철 중 서울지하철 9호선은 민간기업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에서, 광역전철 중 신분당선은 역시 민간기업인 신분당선주식회사에서 운영한다. 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서울시메트로9호선에서 운영하는 구간을 서울 지하철, 인천지하철공사에서 운영하는 구간을 인천 지하철로 구분하기도 한다. 서울 지하철에서 지하철의 총 길이 317km은 광역 철도 구간을 제외한 구간이다.

서울 지하철[편집]

서울 지하철의 경우에는 노선이 건설된 때에 따라 1기·2기·3기 … 로 나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십시오.

인천 도시철도[편집]

부산 도시철도[편집]

부산 도시철도 노선도(진행 중인 노선이 포함).

부산 도시철도부산광역시도시철도로서, 1호선이 1985년 7월 19일 최초로 개통한 이래 부산교통공사에서 1 · 2 · 3 · 4호선의 네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영도구를 제외한 전 지역을 운행하며, 경상남도 양산시에도 2호선의 4개 역이 운영되고 있다. 현재 108개 역이 운영되고 있으며 총 연장(건설연장)은 108.5km에 달한다.

부산 도시철도와는 별개로 부산-김해경전철은 부산 사상-김해 삼계를 잇는 노선으로, 민자기업이 운영하는 노선이다. 자세한 내용은 부산-김해경전철 문서를 참고.

1호선 다대포 연장이 공사 중이며 5호선양산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광역 철도로서는 부산광역시 부전역과 일광역을 잇는 동해선 광역전철이 개통했고, 일광역에서 울산광역시 태화강역까지 건설 중이며 부전역에서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역을 잇는 경전선 복선 전철이 공사중이다.

대구 도시철도[편집]

대구 도시철도대구광역시 및 그 주변 광역권에 건설되어 있는 도시 철도이다. 1997년 11월 26일1호선 진천~중앙로 구간에서 첫 운행을 시작한 이래 2개 노선, 56개 역에 57km를 운영하고 있다. 2호선의 종점을 경상북도 경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영남대까지 연장하는 구간이 2012년 9월 19일 개통되었고, 1호선의 종점을 달성군에 소재하고 있는 설화명곡까지 연장하는 구간이 2016년 9월 8일 개통되었고, 3호선2015년 4월 23일 개통되었다.

대전 도시철도[편집]

대전 도시철도대전광역시 관내를 운행하는 도시철도 노선이다. 2006년 3월 16일에 최초로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1개 노선 22개 역, 총 연장 20.5km를 운행하고 있다.

현재 운행되는 1호선판암역에서 반석역까지, 구도심과 신도심을 잇고 있으며 대전역을 경유하여 도시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계획중인 노선들 살펴보면, 2호선은 진잠역 기점의 순환형 노선으로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구체적인 건설방안을 논의 중이다. 또한 기존의 철로를 활용한 충청권 광역철도가 구상되고 있다.

광주 도시철도[편집]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은 부산, 대구에 이어 세 번째로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 건설된 노선이다. IMF 구제금융사건의 여파로 2단계로 나누어 건설되는데, 1호선 1구간은 1996년 8월 28일에 기공하여 2004년 4월 28일에 개통했으며, 2구간은 2000년 4월에 기공하여 2008년 4월 11일에 개통했다. 광주 도시철도는 전국 도시철도 노선 가운데 가장 적은 수의 이용객이 이용하는 노선이다. 일반 철도역 및 터미널과의 연계가 어려운 노선이 승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요인으로 지적된다. 현재 광주송정역광주공항이 연계된다. 1호선의 운영은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공사에서 담당하며, 건설은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가 맡는다.

관련 항목[편집]

기점, 종점[편집]

현재 개통중인 도시철도의 기,종점이다.

수도권 전철[편집]

부산 도시철도[편집]

대구 도시철도[편집]

대전 도시철도[편집]

광주 도시철도[편집]

각주[편집]

  1. 철도안전법 등 극히 일부 법령이 적용되기도 하지만 이는 도시철도법에 안전에 관해서는 철도안전법을 적용한다는 규정이 있기때문이다
  2.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제4조에 근거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 고시한다. 1988년에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 최초로 설정된 후 점차 확대되어 지금은 인구 10만 이상(도농복합형태의 시일 경우 읍면지역을 제외한 인구 10만 이상)인 도시는 모두 도시교통권역이 설정되어 있다.
  3. 《인천지하철》2007년 11월호, 인천지하철공사
  4.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지하철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