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칭 공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리만 기하학리 군론에서 대칭 공간(對稱空間, 영어: symmetric space)은 일반점의 안정자군이 어떤 대합에 의하여 정의되는 동차 공간이다.

정의[편집]

대칭 공간 는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동차 공간이다.

는 어떤 대합 에 대하여, 열린집합이다.

여기서

에 의한 고정점들의 부분 공간이다.

대칭 공간의 계수(階數, 영어: rank)는 접공간의 부분 벡터 공간 가운데, 곡률이 0인 것의 최대 차원이다. 대칭 공간 가운데 에르미트 다양체인 것들은 항상 자동적으로 켈러 다양체를 이루며, 이를 에르미트 대칭 공간(Hermite對稱空間, 영어: Hermitian symmetric space)이라고 한다.

의 리 대수가 라고 하자. 대합

이므로 고윳값 을 갖는다. 이에 따라, 는 두 부분 공간의 직합으로 나타내어지며, 고윳값이 인 부분 대수는 의 리 대수 와 같다. 고윳값이 인 부분 대수는 이라고 적자.

성질[편집]

함의 관계[편집]

리 군 의 닫힌 부분군 가 주어졌으며, 이들에 대응하는 리 대수가 각각 라고 하자. 또한, 항상

이 되는 실수 벡터 공간 를 찾을 수 있다. 이제, 이 가질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일련의 조건들을 정의할 수 있으며, 이 조건들은 다음과 같은 동차 공간들을 정의한다.

공간 조건
동차 공간 (없음)
가약 동차 공간
대칭 공간 ,
리만 대칭 공간 대칭 공간이며, 위에 -불변 내적이 존재

여기서, 인 조건은

을 함의한다. (만약 의 중심이 자명하다면 이는 리 대수 조건과 동치이다.)

리만 대칭 공간의 경우, 의 접공간과 동형이므로, 위의 내적은 위의 리만 계량을 정의한다.

분류[편집]

콤팩트 대칭 공간은 엘리 카르탕에 의하여 모두 분류되었다.[1][2]

모든 연결 단일 연결 콤팩트 대칭 공간은 아래 군들의 직접곱이다. 아래 목록에서, 켈러 다양체가 되는 것은 특별히 표시하였다.

이름 G H 차원 계수 켈러 다양체
AI
AII
AIII 켈러 다양체
BDI 인 경우는 켈러 다양체
DIII 켈러 다양체
CI 켈러 다양체
CII
EI 42 6
EII 40 4
EIII 32 2 켈러 다양체
EIV 26 2
EV 70 7
EVI 64 4
EVII 54 3 켈러 다양체
EVIII 128 8
EIX 112 4
FI 28 4
FII 16 1
G 8 2

[편집]

모든 콤팩트 반단순 리 군은 (킬링 형식에 비례하는 리만 계량을 부여하면) 자명하게 대칭 공간이다. 비콤팩트 반단순 리 군의 경우, 마찬가지로 준리만 다양체로 간주할 경우 대칭 공간을 이룬다.

초구유클리드 공간쌍곡 공간은 모두 대칭 공간이다. 초구의 경우, 이는

이며, 이는 BDI의 특별한 경우이다. 유클리드 공간은

의 꼴로 얻어지며, 쌍곡 공간

의 꼴로 얻어진다.

더 시터르 공간반 더 시터르 공간은 준리만 대칭 공간이다.

참고 문헌[편집]

  1. Cartan, Élie (1926). “Sur une classe remarquable d’espaces de Riemann”. 《Bulletin de la Société Mathématique de France》 (프랑스어) 54: 214–216. ISSN 0037-9484. JFM 52.0425.01. 
  2. Cartan, Élie (1927). “Sur une classe remarquable d'espaces de Riemann II”. 《Bulletin de la Société Mathématique de France》 (프랑스어) 55: 114–134. ISSN 0037-9484. JFM 53.0390.0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