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원의
大元義
가독부
제4대 발해 국왕
재위 793년[1]
대관식 대원의(大元義)
전임 문왕
후임 성왕
이름
대원의(大元義)
이칭 폐왕(廢王)
별호 미상
묘호 미상
시호 미상
연호 미상
신상정보
출생일 760년대(추정)
출생지 미상
사망일 793년
사망지 미상
국적 발해
성별 남성
왕조 발해
모친 미상
배우자 미상
종교 미상
묘소 미상

대원의(大元義, 760년대(추정)~793년)는 발해 제4대 이다. 문왕의 종제[2]로, 폐위되었기 때문에 시호가 없다.

생애[편집]

폐왕(廢王) 대원의의 생년월일과 가계는 알려진 것이 없으나, 인골 감정 결과에 따르면 760년대에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신당서에 의하면 원의는 문왕의 족제라 한다. 일설에는 고왕 대조영의 손자설, 대조영의 종손 설이 있다. 대야발 외에 이름이 전하지 않는 동생의 손자라는 것이다. 대원의는 문왕의 태자인 대굉림(大宏臨)이 일찍 죽자 793년에 문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으나, 시기심이 많고 성질이 포악해 신하들에게 시해되었다.

이에 대해 《구당서》나 《신당서》에서는 “대원의가 폭정을 하자 국인(國人)이 앙심을 품고 그를 죽였다.”라고 밝히고 있다. 그 후 발해의 왕위는 대굉림의 아들인 성왕에게 돌아가게 된다.

가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인명사전편찬위원회 (2002년 1월 10일). “네이버 지식백과 대원의”. 민중서림. 2013년 3월 3일에 확인함. 
  2. 대원의는 고왕의 손자라고 했으니 문왕의 종제로 추정된다.
  3. 폐왕 대원의는 문왕(大欽茂)의 족제(族弟)로 고왕(大祚榮)의 손자라 하였으니 이는 곧 문왕의 종제(從弟)로서 부왕인 무왕의 형제들(대창발가(大昌勃價), 대호아(大湖雅), 대림(大琳))중 한 명의 아들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전 대
족형 문왕
제4대 발해 국왕
793년
후 대
족질 성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