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절 (중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Qing Dynasty Dragon Boat Festival.jpg

중국단오절(端午節)은 음력 5월 5일에 있는 중국의 명절이다. 또한 '五'가 겹친 날이어서 중오절(重五節)이라고도 하고, 양수(陽數)가 겹친 날 중 가장 햇볕이 강한 날이라 하여 단양절(端陽節)이라고도 한다. 또한 '五'가 겹친 날이어서 중오절(重五節)이라고도 하고, 양수(陽數)가 겹친 날 중 가장 햇볕이 강한 날이라 하여 단양절(端陽節)이라고도 한다.

풍습[편집]

용선경기는 단오절의 주요 풍속이다. 옛날 초나라 사람들이 충신 굴원(屈原)이 강에 투신해 죽은 것을 안타까워해 많은 사람들이 그를 구하기 위해 배를 저어갔다. 그들이 앞다투어 동정호(洞庭湖)까지 뒤쫓아 갔지만 굴원의 종적은 보이지 않았다. 그 후 매년 5월 5일 용선을 저어 그것을 기념하게 되었다. 굴원의 시신을 파먹지 못하도록 용선을 저어 강 속의 물고기들을 쫓아냈다. 해마다 음력 5월 5일부터 3일간 용선경기를 응원하며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용선축제가 열린다. 2019년 용선축제에선 관광객이 9천 6백만, 1억 명 가까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고 한다.[1]

각주[편집]

  1. “[지금 세계는] 중국 용선축제에 관광객 1억 명 가까이 몰려”. KBS NEWS. 2019.06.12. 2020년 11월 27일에 확인함.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