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미 마쓰다이라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노미 마쓰다이라 가의 가몬

노미 마쓰다이라 가(일본어: 能見松平家)는 미카와마쓰다이라씨의 서류로, 마쓰다이라 노부미쓰의 8남 마쓰다이라 미쓰치카(松平光親)를 시조로 한다. 미카와 국 누카타군 노미(오카자키시)를 영유하여 노미 마쓰다이라 가라고 칭했다.

3대 시게요시(重吉)의 대부터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사관했다. 이에야스의 오카자키 독립 시기로부터 도요토미 히데요시 사후의 패권 장악기는 4대 시게카쓰(重勝), 5대 시게타다의 무렵에 해당한다. 그 시기의 노미 마쓰다이라 가는 나가시노 전투오사카 여름의 진 등에서 전공을 거두었다. 이때 시게카쓰의 자식들도 다이묘로서 분가하였다.

1616년(겐나 2년)에 시모우사 국 세키야도 번(関宿藩) 2만 6천 석의 다이묘가 된다. 다른 마쓰다이라 가에 비하여 늦은 출세였지만, 이는 이에야스의 친자인 마쓰다이라 다다테루(松平忠輝)의 쓰케가로(付家老)였던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 후는 도토미국 요코스카 번(横須賀藩) 2만 6천 석, 데와국 가미노야마번 4만 석, 셋쓰국 산다 번(三田藩) 3만 석, 분고국 다카다번 3만 7천 석으로 이봉을 계속하다가 7대 히데치카(英親)의 때부터 분고 국 기쓰키번(杵築藩) 3만 2천 석으로 정착하여, 막말까지 존속했다.

14대 지카타카(親貴)의 때, 보신 전쟁이 일어나자 막부에게서 이반하여, 신정부 군과 내통했다. 폐번치현 후에는 자작의 반열에 올랐다.

가계도[편집]

*굵은 선은 친자, 가는 선은 양자.

                      마쓰다이라 노부미쓰
             (종가 3대)
  ┏━━━━━━━━━━━━━┫
 미쓰치카        지카타다
  ┃           (종가 4대)
 시게치카(重親)
  ┃
 시게요시
  ┃
 시게카쓰
  ┃
  ┣━━━━━━━━━━┳━━━━━━━━━━━━┳━━━━━━━━━━━━┓
 시게타다         시게나가(重長)         시게노리               가쓰타카
  |                                 ┃                   |
 시게나오                                      시게마사(重正)         시게하루(重治)
  ┃                                 ┃
 히데치카                            시게토시(重利)
  ┃
 시게요시(重栄)
  ┃
 시게야스(重休)
  |
 지카즈미(親純)
  ┃
 지카미쓰
  ┣━━━━━━━━━━┓
 지카사다(親貞)  지카카타(親賢)
  ┃
 지카아키라(親明)
  ┃
 지카요시(親良)
  ┣━━━━━━━━━━┓
 지카타카     나가이 나오쓰라(永井直矢)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