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네이버 사전
0
주소 dict.naver.com
사이트 종류 인터넷 백과사전
등록 일부 기능에 한해 선택
사용 언어 한국어
소유자 네이버
시작일 1999년 (어학사전)
2000년 (지식사전)
현재 상태 운영 중

네이버 사전네이버가 제공하는 온라인 사전 서비스다. 크게 어학사전과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고 번역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밖에도 누리꾼이 번역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참여번역' (PC 전용), 어학사전의 단어와 회화를 퀴즈 형식으로 학습하는 '퀴즈' (모바일 전용)가 있다.

서비스[편집]

어학사전[편집]

네이버의 어학사전은 1999년 영어사전 서비스에서 출발하였다. 초창기 네이버 사전은 YBM 시사영어와 제휴하였다가,[1] 2000년경에 동아프라임 영어사전으로 데이터베이스를 바꾸어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웹서핑 도중 영어단어를 검색할 수 있는 '넥서치119'란 이름의 자동검색 팝업 프로그램을 선보이기도 했다.[2] 이후 네이버는 서비스를 확대해 2000년대 초에는 일본어사전, 중국어사전, 한자사전까지 총 4종을 지원하게 되었다.[3]

2016년 말 네이버는 차후 5년간 어학사전 콘텐츠 강화에 총 100억원을 투자하여, 프랑스어 사전 등 오래된 사전의 개정판과 미얀마어 사전 등의 소수어 사전 구축 등에 나서는 계획을 발표했다.[4]

2018년 8월 기준으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어학사전은 총 37종으로, 다음과 같다.

백과사전[편집]

2000년 두산백과사전 (두피디아)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시작되었으며, 2012년부터 지금의 이름인 '네이버 지식백과'로 개명하면서 다른 사전 컨텐츠들을 적극적으로 추가하기 시작했다. 2017년 8월 현재 총 2,600여개의 개별 사전 컨텐츠와 290만 건의 표제어가 등록되어 있으며, 중국어 위키백과독일어 위키백과의 표제어를 합친 수준과 맞먹는다.

번역기[편집]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번역기 서비스로, 네이버 사전의 범주에 들어가 있다. 2017년 4월 현재 웹 번역기에서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인도네시아어, 태국어, 러시아어, 독일어, 베트남어, 힌두어의 한국어 번역을 지원한다. 웹사이트 번역 서비스도 있으며 현재 영어, 일어, 중국어를 지원하고 있다. 번역기 외에도 네이버 회원들이 한영 번역에 직접 참여하는 '참여번역'이 있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