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지오 (콘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네오지오 가정용 게임기

네오 지오(Neo Geo)는 일본 SNK사가 1990년에 발매한 카트리지 기반 아케이드 및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이다. 네오지오는 당시 다른 게임기와 비교했을 때 다채로운 2차원 그래픽과 고품질의 사운드 기능을 제공하였다.

1990년 출시한 이후 2004년 단종될 때까지 14년동안 아케이드 게임기의 주요 플랫폼 역할을 했으며 그 영향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다소 비쌌지만 가정용으로도 판매했다. 시스템은 AES(Advanced Entertainment System, 가정용 판), MVS(Multi Video System, 아케이드용 판) 두 가지로 나뉜다. 2004년 8월 단종되었다.

역사[편집]

원래 가정용 게임기는 임대용으로 제공하였으나, 구매 수요가 생기자 발빠르게 상점들을 통해 게임기를 팔기 시작했다. 당시 다른 게임기와 비교했을 때, 네오 지오는 보다 나은 그래픽과 사운드 기능을 갖고 있었다. 가정용 게임기는 16비트 12MHz 모토로라 68000 메인 프로세서, 그리고 4MHz 8비트 자일로그 Z-80A 코프로세서, 모두 두 개의 CPU를 채용했다. 비디오 칩셋은 동시에 4,096 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380개의 스프라이트를 표시할 수 있다. 사운드 칩은 7개의 디지털 채널을 포함해 15개의 채널을 지원하는 야마하 2610을 채택했다.

가정용 게임기는 두 개의 조이스틱, 그리고 메모리 카드, 매지션 로드 게임과 함께 판매했다. 이 패키지를 ‘골드 시스템’이라고 불렀다. ‘실버 시스템’도 있었는데, 조이스틱은 하나뿐이며 메모리 카드와 게임은 포함되지 않았다.

네오 지오용으로 출시된 마지막 게임은 사무라이 스피리츠 제로 스페셜로, 2004년 10월 10일 발매되었다. SNK 사는 만연한 해적질이 2000년에 도산한 원인들 중 하나로 보고 하드웨어를 더 이상 생산하지 않는다. 가정용 게임기는 이미 1997년을 끝으로 생산이 중단되었으나, 이후 몇 년 동안 가정/아케이드용 소프트웨어와 아케이드 기판을 계속해서 만들어 내고 있었다. 이로 인해 1990년부터 2004년까지 14년 동안 공식 지원한 네오지오는 1977년부터 1992년까지 지원한 아타리 2600 다음으로 두 번째로 오랫동안 살아남은 게임기가 되었다.

네오지오를 출시한 지 16년이 지난 2006년, 독립된 NG:DEV.TEAM이 횡스크롤 방식 슈팅 게임 라스트 호프(Last Hope)를 출시했다.

2007년 8월 31일부터 SNK는 가정용 게임기, 휴대용 게임기, 그리고 게임들에 대한 모든 지원을 중단했다. 아케이드 기판만 계속해서 수리한다.

에뮬레이션[편집]

닌텐도가 자사의 웹사이트일본부터 에서 버추어 콘솔을 통해 네오지오 게임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현재 버추어 콘솔에서 900 위 포인트를 지불하고 몇몇 네오지오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롬 이미지가 있다면, MAME 등을 통해 컴퓨터에서도 즐길 수도 있다.

기술적 특징[편집]

조이스틱 콘트롤러의 크기는 280mm (너비) x 190mm (깊이) x 95 mm (높이) 였다. 그리고 아케이드 MVS 기판과 같이 네 개의 버튼이 있다. 또한 아케이드 기판에는 메모리 카드가 있어 플레이어가 게임을 저장하고 마지막에 저장된 시점부터 다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가정용 게임기에도 비슷한 기능이 도입되었다.

프로그래밍 코드는 MVS, AVS 둘 다 동일하고 발매되는 모든 게임 롬들도 MVS와 AVS 옵션을 다 갖추고 있었다. 사실, 소유자는 EPROM을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옮겨 바꿔도 게임은 계속해서 작동한다. 하지만 카트리지 핀아웃이 서로 달랐다. 이는 아케이드 기판을 운영업자가 아케이드용보다 저렴한 가정용 카트리지를 사 아케이드 기판에 이용하는 것을 미리 차단하기 위해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