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격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남북 문제에서 넘어옴)

남북 문제를 나타낸 지도. 파란색은 G8, 선진국, 제1세계 국가를 나타낸다.

남북 격차(南北隔差, 영어: Global North and Global South, North–South divide)는 선진국개발도상국(후진국) 사이의 경제적, 정치적 격차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말한다. 대부분의 선진국이 북반구에,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이 적도 인근이나 남반구에 집중되어 있는 데서 나온 용어이다.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등은 지리적으로 남반구에 위치하고 있지만 선진국으로 분류되므로 모든 남반구 국가를 후진국으로 보지는 않는다. 남북간의 빈부의 격차는 산업 혁명 후 눈에 띄게 된 현상이다. 그러나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에 걸치는 시기, 즉 영국을 비롯한 유럽열강이 세계를 지배했던 시기에는 유럽이 공업원료와 식량을 남에서 수입하고 공업제품을 남으로 수출했다. 그러므로 발전하면 남쪽도 공업원료와 식량이 수출 증가를 통해서 어느 정도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었다.

그러나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거쳐 유럽 대신 미국이 세계경제의 중심에 등장하게 됨으로써 사정은 크게 달라졌다. 미국은 유럽과는 달리 공업제품뿐 아니라 제1차산제품의 대수출국이기 때문에 미국의 발전이 저개발국의 수출 신장으로 직결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유럽이나 일본이 전후에 부흥하던 시기에는 저개발국도 일시 그 혜택을 입었으나, 그후로는 선진국이나 사회주의 국가의 수출증가율이 저개발국의 수출증가율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남북간의 무역(수직무역)보다는 선진 제국간의 무역(수평무역)의 신장률이 더 커서 남북간의 빈부의 격차는 더 확대되는 상황에 있다.

오늘날 세계에는 이념과 정치 체제의 대립에서 오는 동서 문제와 경제격차에서 오는 남북 문제가 있는데 빈부의 차에서 오는 남북 문제는 동서 문제 못지않은 중요성을 띠고 있다. 미·러를 비롯한 선진국들은 동서 양진영의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나라가 많은 저개발지역, 즉 개발도상지역에 대해 활발히 경제원조를 하여 무역으로 해소할 수 없는 경제격차의 확대를 저지하며 세계 은행·제2세계은행·미주 개발 은행·아시아 개발 은행 등의 기구를 통해서 개발도상지역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개발도상국가들 자체도 국제 연합 무역 개발 회의GATT(관세·무역에 관한 일반협정)를 무대로 해서 선진 제국에 강력한 압력을 가해 개발도상국의 수출신장에 도움이 되는 특혜관세제도 같은 것이 마련되었다.

정의[편집]

일반적으로 '글로벌 북반구(Global North)'는 지리적인 용어가 아니며, UNCTAD는 북반구가 주로 북아메리카와 유럽, 이스라엘, 일본, 한국, 호주, 뉴질랜드를 포괄한다고 설명한다. 반면에 '글로벌 남반구(Global South)'는 주로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 해, 일본, 이스라엘,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호주와 뉴질랜드를 제외한 오세아니아 등을 포함한다. 호주의 사회학자인 프랜 콜리어와 레윈 코넬은 호주와 뉴질랜드가 지리적으로 격리되어있고, 남반구에 위치하기 때문에 남반구 국가들과 유사하게 개발이 주춤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남반구는 일반적으로 나이지리아, 멕시코와 함께 땅 면적과 인구 면에서 가장 큰 남반구 국가인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파키스탄의 본거지로 여겨진다. 대부분의 남반구 국가들은 열대지방에 있거나 열대지방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글로벌 북반구(Global North)'라는 용어는 일부 선진국을 포함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글로벌 남반구(Global South)'라는 용어는 일부 개발도상국을 포함하여 사용된다. 남반구에 있는 대부분의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낮은 소득, 높은 빈곤, 인구 밀도, 제한된 교육 기회, 부족한 의료 시스템 등의 생활 수준이 부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남반구 있는 도시들은 사회 기반 시설이 열악한 경우가 많다. 남반구 국가들은 농업이 주요 경제 수단이다.

인간개발지수 범주를 나타내는 세계지도(2019)
  0.800–1.000 (매우 높음)
  0.700–0.799 (높음)
  0.550–0.699 (보통)
  0.350–0.549 (낮음)
  자료 없음

관련 읽을거리[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