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코쿠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난코쿠 시
난코쿠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南国市
가나 표기 なんこく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시코쿠 지방
도도부현 고치 현
분류코드 39204-9
면적 125.35 km²
인구 48,459명
(2013년 9월 1일)

난코쿠 시(일본어: 南国市 (なんこくし))은 일본 고치 현이다.

고치 현의 중동부에 위치하고 현청 소재지인 고치 시의 동쪽으로 인접한다. 시의 중심지는 고멘(後免)으로 여기에 시청 등 행정 시설이나 상업 시설이 집중하고 있다. 고치 현에서는 두 번째로 인구가 많지만 도도부현 제2의 도시로서는 일본에서 가장 인구가 적다.

시코쿠 산지가 끝나고 고치 평야가 열리는 장소에 해당되어 고치 현의 하늘·육지의 관문이 되고 있다. 고치 공항이 있고 철도는 도사 선·도사 전철·도사쿠로시오 철도가 달린다. 또 도로로는 고치 자동차도가 달리고 북부 시코쿠 방면에서 국도 32호선 무로토 곶 방면에서의 국도 55호선, 도쿠시마 방면에서 국도 195호선이 만나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지리[편집]

북부는 시코쿠 산지의 남단에 위치해 산림을 이룬다. 또 남부는 고치 평야가 펼쳐져 태평양에 면한다. 고난 시와의 경계로 모노베 강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흘러 태평양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또 고쿠분 강이나 노나카 겐잔의 신전개발에 의해서 만들어진 후나이리 강이 시의 중앙부를 동쪽에서 서쪽으로 흘러 고치 시에서 우라도 만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 나라 시대의 741년에 이 곳에 고쿠분지가 건립되고 도사 국 국부가 놓여 도사의 중심지가 되었다.
  • 헤이안 시대의 930년에 기노 쓰라유키가 도사 고쿠슈로서 부임해 "도사 일기"를 저술한 것으로 유명하다.
  • 센고쿠 시대에는 조소카베 씨가 본거지로서 오코 성을 지어 조소카베 모토치카는 이곳을 시코쿠 통일의 발판으로 삼았다.
  • 에도 시대 초기에 도사 번 가로로서 활약한 노나카 겐잔에 의해서 신전 개발을 했다. 신전의 중심부에 상업권을 만들어 그 마을 만들기에 관련된 입식자에게는 연공·역무를 면제해 땅의 이름이 "고멘"(後免)으로 불리게 되었다.
  • 1959년 10월 1일 - 나가오카 군 고멘 정·가초 촌·노다 촌·오코 촌, 가미 군 이와 촌의 5정촌이 합병해 시로 승격, 난고쿠 시가 되었다.

경제[편집]

임업과 제탄업이 번성하고 여기서 발전한 해운업이 중심이었다. 현재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함께 하우스 농업이나 원예업에도 힘을 쓰고 있다.

교통[편집]

공항[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