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콘파놈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콘파놈 주에서 넘어옴)

나콤파놈주
จังหวัดนครพนม
메콩강
메콩강
깃발 문장
국가 태국 태국
면적 5,512.7 km2
인구 719,136명
(2019년 기준)
인구밀도 130.68명/km2
(2019년 기준)
주도 나콘파놈
시간대 UTC+7
ISO 3166-2 TH-48
홈페이지 nakhonphanom.go.th

나콘파놈주(태국어: นครพนม)는 태국 북동부의 주(창왓)의 하나이다. 이웃한 주는 남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묵다한 주, 사꼰나콘 주, 붕깐주이다. 동쪽은 라오스캄무안 주와 접한다.

지리[편집]

주는 메콩강의 계곡에 위치하고 대부분이 평야이다. 주의 북부는 고도가 높고 숲으로 덮여있다. 북부의 주요 강은 송크람 강과 오운 강이다. 남부는 더 평평하고 중요한 강으로 꿈 강이 있다. 주도인 나콘파놈은 메콩 강의 기슭에 위치한다.

숲과 구릉으로 이루어진 50km2면적의 푸랑까 국립공원에는 폭포인 땃 캄과 가장 인기있는 볼거리인 땃 포가 있다. 또한 Lady Slipper Orchid 꽃밭과 다양한 야생동물을 볼 수 있다.

역사[편집]

나콘파놈은 '산의 도시'를 의미하고 라마 1세에 의해 붙여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나콘파놈에 산은 없고 석회암 산이 메콩강 건너의 라오스탁헥에 집중되어있다. 따라서 나콘파놈은 아마도 '산이 보이는 도시'를 의미할 것이다.

이 지역은 오랫동안 라오족이 거주했고 란상 왕국에 속했다. 또한 아유타야 왕국의 지배를 받게 된 후에도 라오족의 우세는 지속되었다.

베트남 전쟁에 의해서 난민이 되어, 라오스에서 도망쳐 온 베트남인이 살고 있는 지역이 나콘파놈 시의 일각에 있다.

행정 구역[편집]

주에는 12개의 암프(군)와 더 세부 행정구역인 97개의 땀본 그리고 1040개의 무반 (행정 구역)이 있다.

  1. 므앙나콘파놈군
  2. 쁠라빡군
  3. 타우텐군
  4. 반팽군
  5. 탓파놈군
  6. 레누나콘군
  1. 나캐군
  2. 시송크람군
  3. 나와군
  4. 폰사완군
  5. 나톰군
  6. 왕양군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