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김창협(金昌協, 1651년 2월 21일(음력 1월 2일)~ 1708년 5월 30일(음력 4월 11일))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며 학자이다. 자는 중화(仲和). 호는 농암(農巖), 삼주(三洲)이며, 본관은 본관은 안동(安東). 증조부는 좌의정 청음 김상헌(金尙憲), 할아버지는 동지중추부사 운수거사 김광찬(金光燦), 아버지는 영의정 문곡 김수항(金壽恒)이고, 어머니는 안정 나씨(安定羅氏)로 해주목사 나성두(羅星斗)의 딸이다. 영의정 몽와 김창집(金昌集)의 동생이며 조선 말기 형제 영의정으로 유명한 김병학(金炳學), 김병국(金炳國)의 6대 조부이다.

현종 때 진사에 급제하였으며 숙종 때 문과에 장원 급제하여 대사성과 청풍 부사에 이르렀다. 기사환국으로 아버지 김수항이 사약을 받고 죽자 벼슬을 내놓고 산중에 들어가서 살았다. 아버지의 누명이 풀리자, 예조참판, 이조참판, 대제학, 예조판서, 지돈녕부사 등으로 여러 차례 불렀으나 끝내 사양하였다. 노론 가문이었지만 이황의 사상에 심취해 평생 연구하였다. 저서로 《농암집》, 《사단칠정변》 등이 있다.

가족 관계[편집]

각주[편집]

  1. 이의현, 《도곡집》 권13, 증 이조 참판 완흥군 이공 묘갈명
  2. 김수항, 《문곡집》 권22, 망녀행적
  3. 김수항, 《문곡집》 권22, 망아행장; 김창협, 《농암집》 권27, 여섯째 아우 묘지명; 김창흡, 《삼연집》 권26, 김수재전
  4. 김창협, 《농암집》 권28, 망아묘표
  5. 김원행, 《미호집》 권19, 선비 유인 박씨 행장
  6. 김창협, 《농암집》 권27, 죽은 딸 오씨 부인 묘지명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