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훈 (작곡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music.png
김도훈
기본 정보
직업 음악프로듀서, 작곡가
활동 시기 1995년 ~
소속사 뮤직큐브 제작이사
RBW 공동대표

김도훈대한민국의 작곡가이다. 홍익대학교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1995년 'Mrs. Music'으로 강변가요제에 입선하여, 엠보트 기획사에 소속되었고, 1998년 장혜진의 〈영원으로〉를 통해 편곡가로 데뷔하였다.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된 계기는 S.E.S.의 〈Just A Feeling〉를 작곡해서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뮤직큐브 제작이사, 레인보우브릿지에이전시 이사, WA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여 현재는 RBW 공동대표, 프로듀서, 작곡가로 활동 중이다.

활동 이력[편집]

음반저작권협회(http://komca.or.kr)에[깨진 링크(<nowiki/%3E%29%EC%97%90 과거 내용 찾기)] 따르면, 작사, 작곡, 편곡을 합쳐, 총 493개의 작품 목록이 있다.

조영수 다음으로 가장 많은 작품을 소유하고 있다.

히트곡[편집]

SG워너비[편집]

2집의 타이틀곡이였던 《죄와 벌》이라는 곡이 대히트하고, 그 해 가장 음반이 팔린 음반으로(40만 장) 골든디스크 상을 수상하면서, 히트곡 작곡가의 반열에 올랐다.

먼데이키즈[편집]

2인조로 활동 했던 시절 멤버 故 김민수가 참여했던 《가슴으로 외쳐》가 있다. 라이머가 랩 피쳐링을 했다. 故 김민수가 오토바이로 사망한 뒤, 한동안 활동이 중지됐다가, 3인조로 재결성한 이후에는, 《가지마》라는 곡을 작곡한 바 있다.

케이윌[편집]

《눈물이 뚝뚝》, 《1초에 한방울》, 《가슴이 뛴다》, 《니가 필요해》, 《Love Blossom》 등을 작곡했다.

이승기[편집]

SBS의 《찬란한 유산》 OST로 이승기가 부른 《결혼해줄래》는 그 해, 결혼식 축가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아이유[편집]

《마쉬멜로우》를 작곡하였으며, 이 후에 《하루 끝》이라는 곡을 박근태와 공동 작업한 바 있다.

슈퍼스타 K3[편집]

울랄라세션버스커버스커의 결승곡을 작곡한 바 있다. 박근태와 공동 작업이다. 울랄라세션의 《너와 함께》 버스커버스커의 《서울 사람들》이라는 곡을 작곡한 바 있다.

소유[편집]

씨스타소유 그리고 솔로가수 정기고가 듀엣을 한 《썸》은 2014년의 상반기 차트를 휩쓸었으며 멜론 차트에서 7주 동안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다. 이후 계속된 롱런으로 14년 모든 음원 차트 연간1위, 가온 차트(매출기준) 연간1위를 하였다. 이후 소유, 메드클라운 《착해빠졌어》, 소유, 어반자카파 《틈》, 소유, 권정열 《어깨》를 작곡하여 멜론차트 1위는 물론 연간차트에 3곡 모두 랭크되어 있다. 《착해 빠졌어》는 13년, 14년 2년 연속 차트에 랭크된 13년 하반기 최고 히트곡이다.

씨엔블루[편집]

데뷔곡이었던 《외톨이야》, 《Love》, 《직감》이라는 곡을 작곡한 바 있다.

다비치[편집]

《8282》라는 곡을 작곡한 바 있다.

휘성[편집]

휘성과는 오랫동안 음악적인 파트너십을 자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With Me》를 시작으로 불치병》, 《결혼까지 생각했어》, 《가슴 시린 이야기》까지 주요 히트곡을 김도훈이 작곡했다.

특히, 《가슴 시린 이야기》의 경우, JTBC의 예능 프로그램인 《히든싱어 시즌 2》에서 재주목을 받으며, 차트 역주행을 하여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최근 곡으로는 《Night and Day》가 있다.

백지영[편집]

KBS 특별기획 드라마였던 《아이리스》 OST였던 《잊지 말아요》를 작곡하고, 이 곡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드라마의 성공을 견인했다. 백지영을 OST의 여왕으로 올린 곡이기도 하다. 이후, 《아이리스 2》에서는 소향이 《잊지 말아요》를 리메이크를 했다.

마마무[편집]

마마무의 데뷔 앨범의 타이틀곡 《Mr. 애매모호》 작곡을 담당했다. 또한 2015년 6월 19일 발매한 두 번째 미니앨범 'Pink Funky'의 타이틀곡 《음 오 아 예 (Um Oh Ah Yeah)》의 작사, 작곡을 하였고 2016년 2월 26일 첫 정규앨범 'Melting'의 타이틀곡 《넌 is 뭔들》을 작곡하여 마마무에게 첫 1위 안겨준다. 이밖에 《decalcomanie (데칼코마니)》, 《나로 말할 것 같으면 (Yes I am)》, 《별이 빛나는 밤》, 《너나 해》, 《Wind Flower》, 《고고베베(gogobebe)》 등을 작곡하였다.

브로맨스[편집]

2016년 브로맨스의 프로듀싱을 전담하였다.

수상[편집]

연도 수상 내역
2014년

방송[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