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부리도요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reptile.png
긴부리도요속
긴부리도요 (Limnodromus scolopaceus)
긴부리도요 (Limnodromus scolopaceus)
생물 분류생물 분류 읽는 법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도요목
과: 도요과
속: 긴부리도요속
학명
Limnodromus
Wied-Neuwied, 1833
모식종
Limnodromus griseus Gmelin, 1789

긴부리도요속(Limnodromus)은 도요과에 속하는 속으로 세 가지의 섭금류 종이 포함되어 있다. 긴부리도요속에 속하는 새들은 중간 정도의 크기에 긴 부리를 가지고 있다. 속의 학명은 고대 그리스어limne(습지)와 dromos(주자)에서 왔다.[1] 1830년대에 영어로 처음 기록되었다.[2]

Limosa 속과 신체, 부리 모양이 닮았으며 여름에 불그스름한 상체를 가진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그러나 긴부리도요속은 다리가 훨씬 짧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세 종 모두 강한 이동성을 보인다.

북아메리카에 서식하는 두 종은 구분하기 어려우며, 수년 간 하나의 종으로 분류되어 왔다. 아시아에 서식하는 큰부리도요는 드물고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하위 종은 다음과 같다.

각주[편집]

  1. Jobling, James A (2010). 《The Helm Dictionary of Scientific Bird Names》. London: Christopher Helm. 227쪽. ISBN 978-1-4081-2501-4. 
  2. "Dowitcher". 《옥스퍼드 영어 사전》.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 제 2판 1989. 옥스포드 영어사전에서 가장 오래된 용례는 1841년에 등장하였으나, 전체 글을 읽어보면 1830년대 중반에도 사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