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프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타 프로
개발자Arobas Music
안정화 버전
7.6.0 (빌드 2089)
프로그래밍 언어C++
운영 체제macOS,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종류악보 작성 프로그램
MIDI 편집기
라이선스사유
상태개발 중
웹사이트www.guitar-pro.com

기타 프로(Guitar Pro)는 기타베이스 태블러처, 악보의 멀티트랙 편집기이며, MIDI 편집기, 코드 플로터, 플레이어, 메트로놈, 그 밖의 기타리스트와 음악가를 위한 도구들이 내장되어 있다. 윈도우macOS(인텔 프로세서 전용)용 버전이 있으며 프랑스 기업 Arobas Music이 개발하였다.

역사[편집]

이 소프트웨어의 대중적인 공개 주요 릴리스는 5개가 있다: 버전 3부터 7. 기타 프로는 처음에 태블러처 편집기로 설계되었다가 그 이후로 기타 외의 수많은 악기들의 지원을 포함하여 자격을 제대로 갖춘 악보 작성기로 거듭났다.

버전 4에 이를 때까지 이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만 지원하였다. 나중에 기타 프로 5(2005년 11월 출시)는 1년 간 포팅 작업을 거치게 되었고 macOS용 기타 프로 5가 2006년 7월에 출시되었다. 2010년 4월 5일, 완전히 재설계된 버전인 기타 프로 6가 출시되었다. 이 버전은 또한 공식 지원 배포판이 되는 32비트 우분투와 더불어 리눅스를 지원한다.

2011년 2월 6일, 최초의 포터블 릴리스의 기타 프로(버전 6)가 iOS 3.0 이후를 구동하는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를 지원하며 앱 스토어에서 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2014년 12월 17일 출시되었다.

2011년에 기타 프로 6 프렛라이트 레디(Guitar Pro 6 Fretlight Ready)라는 이름의 프렛라이트 기타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졌다. 기타 프로 6 프렛라이트 레디에서 재생되는 태블러처 악보는 기타의 프렛보드에 있는 프렛라이트 기타의 LED에 표시되어 노래 교육에 도움을 준다.

2017년 4월,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된 기타 프로 7이 공식 출시되면서 리눅스 지원을 중단했다.

배경[편집]

이 소프트웨어는 표준 오선보를 준수하는 다중 악기 트랙을 사용하지만 태블러처 표기법의 음표도 보여준다. 음악가에게는 노래 작곡을 위해 밴조, 드럼킷 등의 키(key)로의 접근을 제공하며 음표의 실시간 미리 듣기를 통해 지정된 템포로 재생할 수 있게 한다. 특정한 트랙을 음소거시킬 수 있으며 볼륨, 음계, 각 트랙의 그 밖의 면들을 동적 제어할 수 있다. 버전 4 이후로 가상 키보드가 내장되어 있어서 피아노 연주자들이 자신의 파트를 작곡할 수 있게 한다.

기타 프로는 라이브러리를 수단으로 소리를 출력하지만 버전 5를 기준으로 더 실감나는 재생을 위해 고품질의 녹음 샘플을 사용하는 RSE(Realistic Sound Engine)를 제공한다.[1] 실시간 미리 듣기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음악가들은 실시간으로 재생되는 태블러처에 맞추어 노래를 따라 재생할 수 있다.

기타 프로를 사용하여 작곡되는 파일들은 GP, GPX, GP5, GP4, GP3 포맷으로 녹음되며 이는 소프트웨어의 버전 7, 6, 5, 4, 3에 대응한다. 이 파일 포맷들은 상위 호환되지 않으며 구 버전의 기타 프로에서 열려고 하면 사용자에게 자신들의 소프트웨어를 각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확인시킨다. 이 탭 파일들은 여러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여기에는 언더그라운드와 팝 밴드의 노래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Music Publishers' Association(MPA)가 제기한 저작권 문제에 대한 압박으로 인해 이 사이트들 중 일부는 폐쇄에 이르게 되었다.[2]

각주[편집]

  1. Mendelson, James (2007년 2월 16일). “Guitar Pro 5”. 《PCMag》. 2016년 1월 5일에 확인함. 
  2. Youngs, Ian (2005년 12월 12일). “Song sites face legal crackdown”. 《BBC News》. 2016년 1월 5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